박창희 기자 /
이종걸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15일 추미애 대표가 박근혜 대통령과의 영수회담을 결정했다가 당내 반발로 철회한 데 대해 “이 엄중한 시기에 한 번 더 실책을 범한다면 국민들에게 레드카드를 받고 퇴장당하는 그런 길이 되지 않겠나 본다”며 추 대표를 비난했다.

이 의원은 이날 오전 KBS1라디오 ‘안녕하십니까 윤준호입니다’ 인터뷰에서 이같이 말한 뒤 “이런 엄중한 시기에 한보 앞서거니 뒤서거니 하면서 국민과 같이 국민의 함성을 야당 대표로서 잘 수용하고 받드는 그런 질서 있는 태도가 이제는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는 “(박 대통령이 양자 영수회담에서) 구체적이고 분명한 퇴진에 대한 입장을 추 대표에게 밝히겠다고 하는 그런 사전의 서로의 약속이나 얘기가 없었다면 그것을 제외한 어떤 것도 추 대표가 개인적인 비밀회담을 통해서 하게 되는 것은 야권과 민주당에 큰 상처를 주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 의원은 또 “추미애 대표가 (박 대통령의) 명명백백한 퇴진을 극명히 주장한다고 한들 그것은 야당 대표가 혼자 나와서 비밀회담을 통해 얘기할 만한 것도 아니다”라며 “오는 19일 광장에서 국민들한테 분명히 뜻을 천명하는 것으로 하는 게 옳지 회담에서 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본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당내에서는) 심지어 이런 얘기도 한다. 차라리 그런 잘못된 실책으로 그것을 철회하느니 공개적으로 대통령에게 제안해 본인이 분명한 입장을 전하고 스스로 사퇴했다면 민주당에 대한 실책을 완화시킬 수 있지 않겠느냐고 하는 얘기를 하는 사람도 있다”며 당내에서 추 대표 사퇴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고 전했다.

이 의원은 그러면서 “어쨌든 간에 추 대표가 예전 전두환 전 대통령을 만나려고 했다가 큰 물의를 빚었고 또 이번에 또 씻을 수 없는 실책을 범함으로서 어찌 보면 당 대표의 리더십이 어렵게 된 것이 아니냐는 걱정을 한다”고 전했다.

다만, 이 의원은 “만약에 바로 그만둔다면 이 사태 수습을 누가 할 수 없기 때문에 우리로서는 당장 추미애 대표가 물러나는 것에 대해서 책임 있는 태도라고 보지 않는다”며 추 대표의 즉각 사퇴는 바람직하지 않다는 견해를 밝혔다.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