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유립 기자 /
비박계 김성태 새누리당 의원은 15일 “박 대통령이 하야를 직접 결심하지 않는 한 할 수 있는 일은 사실상 국회 차원의 탄핵 밖에 없다”고 탄핵절차를 밟을 것을 주장했다.

김 의원은 이날 오전 MBC 라디오 ‘신동호의 시선집중’ 인터뷰에서 “정치권이 실질적인 정국 수습 타개책을 합의하면 박 대통령은 이를 수용해야 한다고 본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새누리당은 지금 사실상 대통령 하야를 주장할 수는 없는 여건이다. 집권당으로서 같이 책임을 져야 되기 때문”이라며 “국민들의 분노와 좌절을 모두 수용해야 하지만 헌법 체계를 하루아침에 전부 무시하면서까지 대통령이 2선 퇴진을 한다는 것은 쉽지 않은 부분이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따라서 “정치권이 실질적인 정국수습 타개책을 합의하면 대통령은 이를 수용해야 된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어 “대통령 본인이 하야를 직접 결심하지 않는 한 할 수 있는 일은 사실상 국회 차원의 탄핵 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박 대통령이 자진해서 하야할 가능성이 매우 낮고 야권과의 거국내각 협상도 상당히 어려운 부분”이라며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청와대와) 전격적인 양자회담을 요청했지만 결국 철회했지 않느냐. 이것 하나만 보더라도 야권이 거국내각을 이끌어갈 수 있는 총리를 합의한다는 문제도 쉽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그나마 이런 상황에서 정국을 풀 현실적 해법은 탄핵”이라며 “사실상 국회에서 탄핵안이 통과되면 그 즉시 대통령 권한이 정지될 것이고 당내에서도 자연스럽게 정치적 영향력을 상실할 수밖에 없는 여건이 될 것”이라고 탄핵의 불가피성을 강조했다.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