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유립 기자 / 수원시는 불법체류자 관리강화 등 외국인 강력범죄 예방에 대한 종합대책을 발표했다.
 

2년 전 중국동포 오원춘(42)의 여성 토막살해 사건에 이어 최근 박춘봉(55)의 토막시신 유기사건 등이 발생에 따른 조치다. 시는 내년부터 200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불법 체류자 관리 강화와 안전 인프라 구축, 선샤인 프로젝트, 여성안심서비스, 외국인 포용정책 등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시는 내년 1월부터 6개월 동안 출입국관리사무소를 비롯해 국가정보원, 경찰 등 11개 기관과 합동단속반을 운영해 불법체류자를 집중 단속한다.
 

외국인 취업 현황과 임대차 계약 상황을 일제 정리해 불법 체류자를 가려내고 불법체류자 신고번호가 적힌 명함을 배포해 시민제보를 활성화 할 계획이다. 
 

시는 또 지역별 지구대·파출소와 함께 범죄 취약지역을 골라 주 5일 동안 오후 9시부터 다음날 오전 1시까지 민·경 합동순찰을 벌인다. 외국인이 많은 매교동과 매산동, 고등동, 지동 일대에 대해서는 따로 특별방범순찰대를 구성해 날마다 오후 9시부터 다음날 오전 4시까지 순찰한다. 
 

시는 이와 함께 매산동·행궁동 정비사업구역을 포함한 야간 범죄가 우려되는 797곳에 가로등과 보안등을 설치하고 CCTV 786대를 배치하기로 했다. 아울러 여성의 안전한 귀가를 돕기 위해 주 5일 오후 10시부터 다음날 새벽 1시까지 2인1조로 여성과 청소년의 귀가길을 동행하는 ‘(가칭)로드매니저 사업’을 추진한다. 보증금 9000만원 이하 전·월세 주택에 사는 여성 가구에 대해서는 민간 보안업체를 통해 24시간 방범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밖에도 시는 각 동별로 외국인이 포함된 자율방범대를 조직해 운영하는 한편, 외국인 포용을 위해 외국인 복지센터와 다문화가족지원센터를 활용해 고충상담 등의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