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창희 기자 / 대통령 직속 통일준비위원회가 29일 남북 현안을 논의하기 위해 북한에 내년 1월 중 대화를 갖자고 제안했다. 
 

정부는 이 같은 내용의 전통문을 류길재 통일부 장관 명의로 이날 북한 통일전선부 김양건 부장 앞으로 보냈다. 
 

통일준비위 정부측 부위원장인 류길재 통일부 장관은 이날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내년 1월 중에 남북간 상호 관심사에 대한 대화를 가질 것을 북측에 공식적으로 제의한다”고 밝혔다.
 

류 장관은 “특히 이 만남을 통해 설 전에 이산가족들의 한을 풀어 줄 수 있기를 바란다”며 “이를 위해 통일준비위원회 정부 부위원장과 정종욱 민간 부위원장이 서울이나 평양 또는 기타 남북이 상호 합의한 장소에서 북측과 만나기를 바란다. 우리의 제안에 북측이 적극 호응해 나오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통일준비위는 남북대화 성사 시 다룰 안건으로 △남북한간 언어·민족문화유산 보전사업과 스포츠 교류 등 민간교류 확대 △광복 70주년 기념 남북축구대회, 평화문화예술제, 세계평화회의 개최, 남북 문화협정 체결 △이산가족 생사확인, 서신·영상편지 교환 및 정례적 상봉 등을 제시했다.
 

또 △DMZ(비무장지대) 세계생태평화공원 조성작업 착수, 국제기구와 남북 협조하에 DMZ 생태계 공동 조사 △보건·영양개선사업 및 생활 인프라 개선 등 개발협력 추진 △산림녹화·생태·환경보전, 수자원 공동이용 등 융합적 사업 확대 △통일시대 법률과 제반 제도 준비 △나진·하산사업 등 경제협력 사업 추진 등을 제시했다.
 

형식은 남북당국간 회담이 될 전망이다. 회담이 성사되면 류 장관과 정종욱 통일준비위 부위원장 등이 북한당국자들과 만나게 된다. 남북관계 발전에 관한 기본법 상 2인 이상의 대표가 나갈 경우 반드시 수석대표를 정하게 돼있고 이에 따라 류 장관과 정 부위원장이 수석대표로서 대표단을 이끌게 된다. 
 

한편, 여야는 29일 정부의 남북대화 제안과 관련해 한목소리로 환영하며 “북한은 우리 정부의 대화 제의에 하루빨리 응해야 한다”고 밝혔다. 
 

새누리당 권은희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남북 간에 대화는 계속돼야 한다”며 “오늘 우리 정부의 제의를 계기로 새해에는 남북 간의 대화가 지속되고 이를 바탕으로 해묵은 의제들이 해결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새정치민주연합 유기홍 수석대변인은 “통일준비위원회의 남북 대화 제의를 긍정적으로 평가하며 북한당국이 이에 호응하기를 기대한다”며 “우리 정부가 말이 아니라 행동으로 한반도 평화와 남북 관계개선의 길을 열어줄 것을 간곡히 촉구한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