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인창 기자 / 경기도가 행정직과 기술직간 균등 보직 기회 부여 등의 내용을 담은 4가지 인사원칙을 확정 발표했다. 도는 1월 중순부터 실시되는 과장급 인사부터 새로운 인사원칙을 적용할 방침이다.
 

8일 경기도가 발표한 인사원칙은 모두 4가지로 △행정직과 기술직간 균등한 보직 기회 부여 △전문성 향상을 위한 인센티브 강화 △실·국간 형평성을 고려한 승진인사 실시 △격무·기피 부서 장기근무자 배려 등이다. 
 

행정직과 기술직간 균등한 보직 기회 부여를 위해 도는 기획조정실과 자치행정국 등 지원 부서에 기술직과 여성공무원의 임용을 확대하기로 했다. 
 

전문성 향상을 위해서는 현재 52개인 전문직위의 수를 확대하고 전문관에 대한 가점도 상향조정할 예정이다. 현재 팀당 1~2명 정도인 전문관 제도는 현재 제도를 유지하면서 1개 팀 전원을 전문관으로 구성하는 것도 가능하도록 확대 추진된다. 전문직위 수와 전문관 공모 선발 방안 등은 오는 2월 중순까지 세부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실국 간 형평성을 고려한 승진인사는 승진대상자 선정 시 실국별 인원과 직렬 분포 등을 고려해 실시하기로 했으며 발탁인사는 별도의 논의기구를 마련해 승진후보자를 선정하게 된다. 

격무·기피 부서 장기근무자에 대한 배려 방안으로는 해당 부서에서 열심히 일하는 직원에 대한 승진 발탁을 적극 고려하기로 했다. 
 

이날 도가 발표한 인사원칙은 지난 7일 남경필 경기도지사 주재로 열린 인사토론회 내용을 토대로 수립된 것이다. 
 

남경필 지사는 토론회를 통해 “공무원들이 열심히 일할 수 있도록 투명하고 전문성 있는 인사제도가 필요하다”며 “직원들의 의견을 토대로 인사원칙을 정하고 임기 내에는 원칙을 지키도록 할 것이며, 경기도의 인사혁신이 대한민국 혁신의 표준이 됐으면 한다”고 밝힌 바 있다. 
 

경기도는 1월 중순부터 과장급 인사와 팀장급, 6급 이하 직원 인사를 앞두고 있다. 한편, 경기도는 이번 인사원칙에 입각한 중·장기 제도 개선안을 오는 2월까지 마련해 3월부터 시행에 들어갈 예정이다.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