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관 기자 / 초고속 인터넷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성남시내 공공 와이파이 무선접속장치(WiFi AP)가 최근 3년간 모두 1200여대 설치된 것으로 나타났다. 
 

성남시를 비롯해 공공기관 등이 무선 인터넷을 무료 사용할 수 있는 와이파이 존 구축에 나서면서 이같이 설치됐다. 
 

이 가운데 315대의 공공 와이파이 무선접속장치는 지난 2013년과 2014년 성남시와 미래창조과학부, 3개 이동통신사(KT·SKT·LU+)가 매칭펀드(1:1:2) 방식으로 2억4500만원 사업비를 분담해 설치했다. 
 

복지시설, 전통시장, 공공시설 등에 한 곳당 3~5대씩 설치했다. 
 

공공 와이파이 무선접속장치가 설치된 곳은 반경 20~30m 안 ‘와이파이 존’이 형성돼 가입 통신사와 상관없이 성남시민 누구나 무료로 무선 인터넷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이용방법은 스마트폰, 노트북 등 휴대용 단말기의 ‘Wi-Fi 설정’에서 ‘Public WiFi Free’를 선택하면 된다.
 

성남시는 올해 말까지 복지시설 등에 공공 와이파이 무선접속장치를 80대 더 설치할 예정이다. 
 

이와 별도로 성남시는 이동통신사 KT와 지난해 9월 무상 투자 협의를 통해 기가급 와이파이(Giga-WiFi)를 모란·야탑·서현·정자·미금역 주변 버스정류장에 모두 13대 설치했다. 기가 와이파이는 동시 접속자 수가 일반 와이파이 30명(AP 하나당)보다 17배 많은 512명까지 접속할 수 있다. 
 

한꺼번에 많은 사람이 와이파이를 사용해도 접속이 지연되는 일이 없고 속도도 일반 와이파이와 비교해 3배 이상 빠르다.
 

공공 와이파이 무선접속장치 확대 구축은 시민의 통신비 부담을 덜고 생활 속 정보 접근성을 더 높이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