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완견도 집먼지진드기나 간접흡연에 노출되면 알레르기를 일으킨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건국대 수의학과 박희명 교수팀은 아토피성 피부염을 가진 진돗개·요크셔테리어·시추·코커스패니얼·말티즈·치와와·잡종 등 16종의 애완견 101마리를 대상으로 알레르기 검사를 실시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12일 밝혔다. 
 

연구팀은 아토피성 피부염에 걸린 101마리 애완견들에게 집먼지진드기 등 92가지 알레르기 유발물질들을 차례로 노출시킨 뒤 이들의 피부에서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나는 지를 검사했다. 
 

그 결과 집먼지진드기에 노출됐을 때 애완견의 61.4%(101마리 중 62마리)가 알레르기 반응을 나타냈다. 또 애완견들의 55.2%는 집먼지에 노출됐을 때, 31.3%는 담배 연기를 맡았을 때 알레르기 반응을 보였다. 
 

이번 연구는 아토피성 피부염을 가진 애완견을 대상으로 실시됐으므로 집먼지진드기에 대해 알레르기를 나타내는 비율이 일반 애완견에선 이보다 낮을 수 있다. 
 

하지만 울산 지역 호흡기 알레르기 환자(634명) 대상 검사에서 38%가 집먼지 진드기에 알레르기 반응을 보였다는 연구결과(대한내과학회지 2014년 4권)를 고려하면 애완견도 사람 못지않게 각종 실내 알레르기 유발물질에 취약하다고 볼 수 있다고 연구진은 설명했다.
 

박 교수는 “애완견의 아토피성 피부염이 사람에게 전파될 가능성은 없지만 주인이 담배를 피우면 애완견이 간접흡연의 피해를 입을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아토피에 걸리거나 아토피 증상이 악화되거나 알레르기 증상을 보이기도 한다”고 조언했다. 
 

이어 “주거 환경을 깨끗이 하는 것이 개 아토피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지만 현재까지 완벽한 예방법은 없다”며 “면역 치료와 샴푸 치료, 저(低) 알레르기 사료 급여 등이 활용되고 있다. 아파트에서 전원주택으로 이사하는 등 거주 환경을 바꾼 뒤 애완견의 아토피가 개선된 경우도 있다”고 덧붙였다. 
 

연구진은 또 꽃가루·곤충·실내 오염물질·곰팡이는 물론 일부 식품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도 조사했다.
 

조사 결과 닭고기(60.4%), 칠면조 고기(57.3%), 현미(42.7%), 맥주효모(41.7%) 섭취 뒤 알레르기 반응을 보인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았다.
 

콩·옥수수·쌀·보리·계란·완두콩·우유·밀을 섭취한 뒤 알레르기를 반응을 보인 비율은 20∼30%대였다. 양고기(13.5%)와 돼지고기(12.9%), 소고기(10.9%)를 섭취한 뒤 알레르기 반응을 보인 애완견은 상대적으로 적었다.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