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창희 기자 /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정의당 등 야3당은 1일 당 대표 회동을 열고 오는 2일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안을 표결할지 여부를 논의했지만 각 당 간 이견을 보인 끝에 결국 2일 표결이 불발됐다. 
 

민주당과 정의당은 이날 탄핵안을 발의해 2일 본회의에서 표결해야 한다고 주장했지만 국민의당은 새누리당 비박계를 포섭해야 탄핵안을 가결시킬 수 있다며 포섭기간 확보를 위해 표결을 미뤄야 한다고 주장, 결국 이날 발의가 이뤄지지 못했다. 
 

대통령에 대한 탄핵소추는 국회 재적의원 과반수 발의가 필요해 국민의당(38석)이 동참하지 않을 경우 민주당(121명)과 정의당(6명), 야당 성향 무소속 의원 7명만으로는 탄핵안 발의 자체가 불가능하다. 이 때문에 키를 쥐고 있는 국민의당이 불참하면서 발의가 이뤄지지 않은 것이다.
 

박지원 비대위원장 등 국민의당 지도부의 입장은 박 대통령의 3차 대국민담화 후 새누리당 비박계가 동요하고 있어서 2일 표결을 해도 비박계가 찬성표를 던지지 않아 부결될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었다. 국민의당은 민주당이 탄핵안 부결을 유도함으로써 이를 대여공세에 활용하려 한다는 의심도 하고 있다. 
 

추미애 대표가 이날 오전 김무성 전 새누리당 대표와 전격회동을 가진 점도 국민의당의 심기를 건드렸다. ‘박 대통령 4월 하야, 6월 대선’이란 새누리당의 퇴진 협상 제의에 응하지 않기로 야3당 대표가 합의했는데 이를 깨고 추 대표가 독단적으로 협상을 했다는 게 국민의당의 입장이다.
 

추 대표는 김 전 대표를 상대로 탄핵을 압박하기 위한 의도였다고 해명을 했지만 감정의 골은 더 깊어지고 말았고 이는 이날 당 대표 회동에도 영향을 미쳤다는 평이 지배적이다. 이같은 야3당 내 균열 속에 2일 표결이 불발되면서 향후 표결 일정을 잡을 수 있을지도 불투명해졌다.
 

국민의당은 국회법에 따라 2일 본회의 개최 이후부터 8일 본회의 시작 직전까지 탄핵안을 발의하면 8일 본회의에서 정세균 국회의장이 발의사실을 보고한 뒤 9일 본회의에서 표결을 실시하면 된다고 설명하고 있다. 일련의 과정에서 새누리당 비박계를 설득해 탄핵 찬성 쪽으로 최대한 끌어들여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민주당과 정의당은 떨떠름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추미애 대표는 이날 대표간 회동 후 “더불어민주당은 발의가 목적이 아니라 가결이 목적이라고 누차 천명해왔다”며 국민의당을 비난했다.
 

민주당 내에서 2일 표결 불발의 책임을 국민의당에 물으려는 움직임도 나타나고 있다. 
 

심상정 대표 역시 “야당에게 책임이 주어진 국면을 비박계가 책임을 갖게 만드는 일이 진행되고 있지 않느냐”며 “이 점에 대해서 심히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국민의당을 비난했다.
 

이처럼 파열음이 나면서 균열을 봉합하기 위한 야권 내부 노력이 불가피하다는 평이 지배적이다. 새누리당 비박계가 ‘내년 4월 박 대통령 하야, 6월 대선’ 쪽으로 급속히 기울어지는 가운데 야권마저 단일대오를 형성하지 못하면 탄핵안 통과는 더 어려워질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