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유립 기자 / 정치권이 박근혜 대통령의 3차 담화 이후 과거의 모습으로 돌아가고 있다. 

박 대통령의 승부수에 여-여 간 또는 여-야 야-야간 신경전으로 흔들렸던 정치권이 오는 9일 탄핵안 표결로 다시 여야 싸움으로 귀결되는 양상이다. 돌고돌아온 곳이 제자리인 셈이다.

새누리당도 본연의 모습으로 돌아왔다. 친박과 비박 간 반목의 연속을 보이다 박 대통령에 대한 퇴진요구로 의견이 모아졌다. 

비박계 정병국 새누리당 의원은 지난 2일 의원총회 전 기자들과 만나 “대통령이 오는 7일까지 퇴임 일자를 명시하고 여야 합의가 안 되면 탄핵할 수밖에 없다”며 9일 본회의에서 탄핵안을 처리할 수 있음을 시사했다.

정 의원은 “우리가 제시한 것은 오는 7일까지 대통령이 퇴임 일자를 박아 발표를 해라, 그럼 그 다음에 여야 간 후속 조치를 협의한다는 것이 우리 입장”이라고 덧붙였다.

정 의원의 발언 속엔 박 대통령이 본인의 퇴임에 대한 구체적인 입장을 오는 7일까지 스스로 정해달라는 것이다. 적어도 그 때까지는 친박과 함께 기다리겠다는 것이고 실제 박 대통령이수용하면 탄핵대열에선 빠지겠다는 것이다.

다만, 박 대통령이 이를 거절하면 예정대로 야당과 손잡고 탄핵을 추진하겠다는 뜻은 유지되고 있는 것이다

금갔던 야당의 탄핵 대오도 다시금 회복되는 양상이다. 민주당이 밀어붙인 2일 탄핵안 처리가 무산되면서 9일 처리로 의견이 모아졌다. 국민의당이 정의당과 손잡고 절충안 격으로 5일 탄핵 표결을 주장했지만 비박계가 거부하면서 현재로서는 오는 9일이 디데이다.

추미애 민주당 대표가 국민의당과 사전 논의 없이 김무성 전 새누리당 대표를 단독으로 만나는 돌출행동으로 두 당 사이의 앙금이 남아있지만 어쨌든 오는 9일 표결한다는 뜻아래 봉합된 모양새다.

박 대통령이 끝까지 버티거나 다른 꼼수를 들고나올 경우 비박계가 탄핵 대열에 합류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박 대통령이 오는 7일까지 입장을 정리한다면 다시금 여야간 대결구도로 흐르게 되는 것이다.

결국 최순실 사태로 촉발된 탄핵정국은 한 달 이상을 돌고돈 끝에 여야 간 전선으로 마무리 국면에 접어들 가능성이 높아졌다는 평이 나온다.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