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립 기자 / 수도권매립지 종료에 대해 논의를 하게 될 시민협의회 위원이 공개된 가운데 시민단체가 이를 놓고 ‘꼼수 협의회’라며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시민협의체 구성원을 보면 시민없는 협의체로 꾸려졌으며, 이는 인천시가 추진하려고 하는 정책방향에 단체들을 참가시켜 ‘들러리’세우려는 셈법이라는 것이 반발 이유다. 
 

평화와참여로가는 인천연대는 21일 “인천시는 수도권매립지 연장을 위한 ‘꼼수협의회’를 중단하라”며 “수도권 매립지 종료를 분명히 한 범시민협의회를 제안한다”고 입장을 밝혔다.

인천연대는 이날 낸 보도자료를 통해 “시민협의회 명단이 공개되면서 그동안 시민 없는 시민협의체라는 소문으로 무성했던 것이 사실로 결국 드러났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특히 이들은 “인천시에 시민협의체를 구성하기 전에 주민들과 선제적으로 협의할 것과 광범위하게 구성할 것을 요구했으나 이 또한 진행되지 않았다”며 “결국 인천시의 불통 행정이 수도권 매립지 종류와 해법 찾기를 어렵게 만든 셈”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시가 만든 ‘수도권매립지 정책 전환과 개선을 위한 시민협의회 위원’을 보면 누가 봐도 주민 없는 시민협의회”라며 “이 시민협의회는 협의회 성격과 목적을 분명히 하고 있지 않아 ‘연장꼼수’라는 비판을 피할 수 없다”고 반발했다.
 

인천연대는 “결국 이 시민협의회는 인천시가 추진하려고 하는 정책방향에 단체들을 참가시켜 들러리로 세우려는 셈법일 뿐이며, 결국 연장 수순을 위한 ‘꼼수협의회’라는 의혹이 현실화된 것”이라고도 했다.
 

아울러 이들은 “서구주민과 인천시를 비롯한 지방정부와 각 정당, 시민사회 등에게 ‘수도권 매립지 종료를 분명히 한 범시민협의회’ 구성을 제안한다”며 “주민들과 함께 매립지 종료와 매립지에 대한 근본적인 대안 마련을 위해 투쟁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시는 ‘수도권매립지 시민협의회’ 위원을 인천시장과 시의회 의장, 서구청장, 서구의회 의장, 지역 국회의원 2명(이학재, 안덕수), 여야 시당위원장(홍일표, 신동근), 교수(인천·인하대 환경전공 교수 2명), 지역 언론사 대표 2명, 6개 시민사회단체(인천경실련, 인천의제21, 인천연대, 서구발전협의회 및 서구청 추천 2개 지역 단체) 등 총 18명으로 구성한 바 있다.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