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창희 기자 /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5일 김무성 전 새누리당 대표와의 전격 회동이 야권 및 당내 인사들과 상의 없이 이뤄졌다는 비판에 대해 “당의 전략 단위에서 올라온 논의여서 저 혼자 결정한 게 아니다”라고 해명했다.

추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취임 100일 기자간담회’에서 “우리 당 전략 단위에서 논의한 결과 당대표가 새누리당 비박들을 만나 설득하는 가시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저에게 건의를 해주셨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공개적으로 만나 설득하는 건 없고 비공개를 원칙으로 김 전 대표와 만나기로 결정했다”며 “그런데 그게 안타깝게도 언론에 이른 아침에 알려진 것 같다”고 부연했다.

그는 또 안철수 전 국민의당 공동대표가 자신이 박근혜 대통령 퇴진 시점을 놓고 뒷거래를 하고 있다고 주장한 데 대해 “내년 1월 또는 4월로 정치적 협상을 했다고 하는데 전혀 사실무근, 오보”라고 반박했다.

추 대표는 “오히려 ‘헌법재판소가 소장 임기와 맞물려 (심판을) 서두를 가능성이 높다. 내년 4월 말까지 대통령의 임기를 보장하는 건 특검 등에 대한 수사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여러모로 국민 정서에 맞지 않아 있을 수 없다. 야3당도 조건 없는 퇴진을 약속했기 때문에 고려할 수 없다’고 간결하게 일축했다”며 “오해가 없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