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누리당 하태경 의원이 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박근혜 정부의 최순실 등 민간인에 의한 국정농단 의혹사건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특별위원회가 정회된 후 한광옥 비서실장, 허원제 정무수석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박창희 기자 / 
한광옥 청와대 비서실장은 5일 박근혜 대통령의 3차 담화가 조기하야를 선언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 비서실장은 이날 국회 ‘최순실 국조특위’ 전체회의에 출석, ‘3차 담화가 대통령 조기하야 선언이 맞느냐’는 하태경 새누리당 의원의 질의에 “그렇다”며 “대통령은 임기에 연연하지 않고 충분히 여러 의견을 종합하고 고민하고 거기에 대한 결정을 할 것”이라고 답했다. 
 

그는 “대통령이 하야를 결정하는 것은 임기에는 연연하지 않겠다고 결정한 건 틀림없는데 날짜를 박는 데에 대해선 많은 사람들의 의견이 필요하다”며 “국정이 안정되고 평화롭게 또 헌정질서에 따라 이양될 수 있도록 하는 것도 대통령의 책임 중 하나이기 때문에 그런 점을 심사숙고 하고 있다. 곧 결단을 내릴 것”이라고 말했다. 
 

한 실장은 “지금도 대통령은 많은 의견을 듣고 있고 대통령이 결단을 내리는 것은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 결정을 할 것으로 안다”며 “날짜에 대해서는 당에서도 지금 요구하고 있는 것도 있지 않나 대통령은 당원이니 그런 의미에서 여러 가지로 참고를 해달라”고 새누리당에서 당론으로 정했던 ‘4월 퇴진’에 힘을 실었다. 
 

허원제 청와대 정무수석도 ‘새누리 당론이 4월 퇴진인데 대통령이 이에 동의한다고 했느냐’는 최교일 새누리당 의원의 질문에 “대통령은 당원의 한 사람으로서 당론을 수용하겠다는 뜻을 분명히 말했다”고 밝혔다. 
 

허 수석은 그러면서 “일단 당론을 수용하겠다는 뜻을 명확히 했기 때문에 향후 정치 일정에 대해서는 정치권에서 논의를 해주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박근혜 대통령의 ‘비선 최순실’이 오는 7일 국정조사 청문회에 출석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통보, 파문이 일고있다. 구속중인 최순실은 5일 ‘최순실 국조특위’에 불출석 사유서를 제출했다. 또 최순실의 언니 최순득, 조카 장시호도 불출석 사유서를 제출했다. 
 

이밖에 박원오 전 승마 국가대표도 국회에 불출석 사유서를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조특위 관계자는 “해당 인사들이 각각 팩스를 통해 불출석 사유서를 제출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