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창희 기자 /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7일 박근혜 대통령의 ‘비선 최순실’이 공황장애를 이유로 국조특위 청문회 불출석 의사를 밝힌 데 대해 “말도 안 되는 이유로 구치소에 숨어있겠다는 최순실을 반드시 강제로라도 청문회장으로 끌고 나와 명명백백하게 잘못을 밝혀야 한다”고 요구했다.

우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에서 이같이 말한 뒤 “국조특위에서 반드시 최순실의 출석을 강제하기 위한 수단을 동원해 달라”고 말했다.

그는 “오늘 국조특위 2차 청문회는 최순실의 국정농단 청문회”라며 “그런데 국정농단의 주범인 최순실 일가와 문고리 3인방 모두 불출석 사유서를 제출했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이번 게이트의 이름은 ‘박근혜·최순실 게이트’라며 “최순실이 참석하지 않는 청문회는 국정농단의 전모를 밝히기 어렵다”고 강조했다.

이날 청문회 증인으로는 비선 최순실 일가가 대거 채택됐지만 이들은 모두 불출석 사유서를 제출했다. 딸 정유라는 독일 도피 이후 행방이 묘연한 상태다. 이밖에도 박 대통령의 18년 문고리 권력인 이재만·안봉근·정호성 전 비서관 또한, 건강을 이유로 불출석 사유서를 제출했다. 

한편, 우 원내대표는 지난 6일 1차 청문회에서 재벌 총수들이 미르·K스포츠재단 모금 및 최순실·정유라 불법지원 의혹 등에 책임회피성 답변으로 일관한 데 대해 “대한민국의 경제계를 이끄는 수장들이라고 보기엔 미흡했다”고 질타했다.

그는 “청문회에서 보여줬던 재벌총수들의 모습은 뿌리 깊은 정경유착에 대한 근절 의지를 보이기보단 사법처리를 피하기 위해 고도로 기획된 면피성 발언들로 일관하던 모습”이라며 “ ‘모른다’, ‘기억나지 않는다’, ‘아랫사람이다’, ‘앞으로 잘해보겠다’(는 말뿐)”라고 비판했다.

그는 “결국 답은 전국경제인연합회를 해체해야겠다는 것”이라며 “전경련이라는 조직이 정경유착의 도구로 쓰여 자금 모금 창구로 이용될 뿐”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이어 “필요할 땐 전경련을 활용하고 위험할 땐 멀리 발을 떼는 모습, 상근부회장이 권력에 유착해 재벌의 모금책으로 전락하는 모습은 앞으로도 극복될 가능성이 없다는 게 어제 청문회에서 확인됐다”고 거듭 비판했다.

우 원내대표는 “전경련은 해체하고 전경련이 가진 기본 자산을 활용해 대한민국 대표 싱크탱크로 전환하는 게 바람직하다”며 “그것이 정경유착을 막는 새로운 대안으로 보인다”고 주장했다.

이어 “분명한 것은 어제 재벌총수들의 발뺌에도 불구하고 특검이 정경유착 과정에서 권력과 재벌들이 어떤 거래와 유착을 했는지 명명백백하게 밝히고 처벌해야 한다는 것”이라며 “처벌을 해서 정경유착의 고리를 끊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