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유립 기자 /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탄핵 표결이 기정사실화되면서 새누리당 비박계뿐만 아니라, 친박계 일부에서도 탄핵 동참 기류가 포착되고 있다. 

특히 박 대통령이 지난 6일 이정현 대표, 정진석 원내대표를 만나 “차분하고 담담하게 갈 각오가 돼 있다”고 탄핵 절차 돌입에 수용 입장을 밝히면서 지역에서 따가운 눈총을 받던 친박계가 내심 부담을 덜고 탄핵에 동참할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당초 친박계는 박 대통령 탄핵에 강경한 입장을 보였다. 

조원진 최고위원은 탄핵안이 의결될 경우 이미 선언한 바 있는 ‘1월21일 조기전대’도 취소할 수 있다며, 비박계를 압박하기도 했다. 일각에서는 친박계가 탄핵안 표결 시 불참하는 방법으로 집단행동에 나설 것이라는 얘기도 흘러나왔다. 

하지만 박 대통령이 4차 담화 대신 당 지도부를 개별적으로 부르고 국회에서 탄핵 절차가 진행되면 받아들이겠다는 입장을 내비치면서 친박계도 분위기가 바뀌는 조짐이다. 

친박 중진 홍문종 의원은 한 라디오 방송에서 “확실하게 말할 순 없지만 (탄핵 찬성이) 195표에서 205표 사이”라며 탄핵 찬성이 최대 205표까지 나올 수 있다고 예상했다. 

초선 모임 간사인 정운천 의원은 한 라디오 방송에서 “초선 의원 46명 중 어쨌든 민심을 하늘같이 알고 섬기자는 의원이 1/3 정도 된다”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탄핵 찬성이 230명까지 나올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단체 불참이 아니라 자유투표로 표결에 참여할 경우 의외로 찬성표를 던지는 친박계가 제법 나올 수 있다는 것이다. 

한 여권 관계자는 “그동안 일부 친박들은 대통령에 대한 여론이 이렇게까지 안 좋은 상황에서 탄핵을 반대할 경우 지역 유권자들의 뭇매를 맞을 수 있다고 우려해왔다”고 말했다.

이어 “조직적인 찬성 움직임까진 아니겠지만 개별적으로 찬성하는 친박 의원들이 제법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