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립 기자 / 인천시가 수도권매립지 2016년 종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시민협의회를 구성했지만 이에 대한 반발이 확산되고 있다. 인천시가 환경부와 서울시, 경기도 등과 4자협의체를 구성, 선제적 조치를 해결한 상태에서 시민협의회 구성을 제안한 것은 ‘연장을 위한 꼼수’라는 판단에 따른 결과다. 시민단체와 정치권은 ‘연장을 위한 꼼수’를 철회하고 수도권매립지 2016년 종료를 선언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22일 인천시에 따르면 이번 주 내로 수도권매립지 시민협의체 구성을 마무리 짓고 빠른 시일 내로 첫 협의회를 개최한다는 방침이다. 시민협의회에는 유정복 시장과 노경수 인천시의회 의장, 강범석 서구청장과 이종민 서구의회 의장, 새누리당 이학재(인천 서구·강화갑), 안덕수(인천 서구·강화을)국회의원과 함께 정당 인천시당에선 홍일표 새누리당 시당위원장과 신동근 새정치민주연합 시당위원장이 참여할 것으로 알려졌다.
 

전문가로는 여운호 인천대 생활환경공학과 교수와 배재호 인하대 환경공학과 교수, 시민단체는 인천경제정의실천연합과 인천의제21실천협의회, 인천시여성단체협의회 등이 참여할 것으로 전해졌다.
 

시는 시민협의체가 구성되면 가칭 ‘수도권매립지 정책 전환과 개선을 위한 시민협의회’를 구성해 수도권매립지 사용종료 또는 연장과 관련한 인천입장을 정리한다는 계획이다. 이같은 계획이 알려지면서 시민단체는 물론 정치권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새정치민주연합 인천시당은 이날 논평을 내고 “인천시가 매립지 문제를 논의한다며 제안한 시민협의회는 시민과 새정치민주연합을 철저히 배제시킨 채 새누리당 정치인 일색으로 위원을 구성해 정책방향을 위한 들러리 협의체”라고 비난했다. 
 

특히 이들은 “시민협의회 위원 면면을 보면 18명 가운데 새누리당 소속 국회의원 2명, 단체장 2명, 시구의회의장 2명 등 여당 몫으로 6명을 내세우고 우리당 몫으로 지역위원장 1명만 슬쩍 끼워 넣어 꼼수 위원회라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오죽하면 시민단체마저 시민없는 꼼수 협의회, 인천시가 추진하려고 하는 정책 방향에 단체를 들러리로 끌어 들이는 꼼수 셈법이라며 반발했다”며 “시당도 매립 연장을 위한 꼼수 협의회에 절대 참여할 수 없음을 분명히 밝혀둔다”고 말했다. 
 

이들은 “시와 유정복 시장은 굳이 매립지 문제를 논의하기 위한 시민협의회를 만들려면 매립 종료를 명확하게 못 박은 범시민협의회를 구성해야 한다”며 “매립지 종료 문제를 시민협의회에 떠넘길 것이 아니라 유 시장이 약속한대로 4자 협의체간 합의를 통해 종료를 선언하는 것이 최선의 해법”이라고 덧붙였다.
 

평화와참여로가는 인천연대도 지난 20일 보도자료를 내고 “이번 시민협의회는 시민없는 꼼수 협의회”라며 반발한 바 있다.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