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관 기자 / 경기도의회 평택항발전추진특별위원회(위원장 염동식)는 21~22일 1박2일 일정으로 평택항과 부산항을 시찰하는 연찬회<사진>를 실시했다.
 

이번 연찬회는 특별위원회 구성이후 처음으로 갖는 대외활동으로 한-중 FTA시대 급변하는 외부환경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자 전문가 특강, 평택항 주요현안 간담회, 선진항만 시찰 등 평택항 발전방안 모색을 위해 마련됐다.
 

연찬회 첫날 특별위원회 위원들은 박근식 중앙대학교 교수로부터 한-중 FTA체결에 따른 평택항 이용자 주제로 전문가 특강을 청취했다.
 

특강에서는 한-중 교역규모를 살펴보고 항만배후단지 조기조성으로 투자유치 등을 통한 물동량 확대방안이 모색됐다.
 

이어 평택시 평택항·평택호관광단지 특별위원회(위원장 김기성) 위원들과 평택항 주요현안에 대한 간담회를 개최하고 한-중 FTA시대 평택항이 주도적 역할을 위해 개선발전방안을 논의했다.
 

둘째 날에는 세계 5위 컨테이너 항만이자 동북아 최대의 환적항만인 부산항을 방문해 김기주 부산신항만사업소장의 안내로 부산항 제2의 개항이라 불리는 신항개발사업과 신항 배후물류단지 조성 현장을 시찰했다. 
 

연찬회에는 염동식 위원장을 비롯해 고윤석(안산4), 김영협(부천2), 김준연(용인6), 박옥분(비례), 임채호(안양3), 조재훈의원(오산2), 최 호(평택1), 김철인(평택2), 남경순(수원1), 이동화(평택4), 천동현(안성1)의원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