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경하는 55만 남동구민 여러분! 그리고 1400여 공직자 여러분! 

2017년 희망의 정유년(丁酉年) 새 아침이 밝았습니다.

지난 한 해 구정발전을 위해 큰 관심과 아낌없는 지원을 보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를 드리며, 새해에도 구민 여러분의 가정에 기쁨과 행복이 넘치고 소망하시는 모든 일들이 성취되시길 기원 드립니다.

구민여러분!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지난 한 해 우리 남동구는 구민의 행복지수 향상을 위해 현장에서 발로 뛰며, 구민들에게 더 가까이 다가간 시간이었습니다.

또한, 일자리 창출이 최상의 복지라는 일념으로 구민들에게 맞춤형 일자리를 제공하고 생활임금제 도입과 맞춤형 복지시스템을 강화해 남동형 복지실현을 위해 많은 노력을 했습니다.

2017년 새해에도 ‘남동구의 미래는 지금부터 시작’이라는 새로운 다짐을 하면서 우리구가 추진할 구정의 주요시책에 대해 말씀 드리겠습니다. 

첫째 맞춤형 일자리 제공과 지역산업 지원으로 민생안정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주력하겠습니다.

19개동 취업상담사를 통해 맞춤형 취업을 지원하고 다양한 계층의 채용박람회를 정례화하겠습니다.

남동공단의 무료통근버스를 연중 지속적으로 운행하고 남동구민 채용기업에 인센티브 제공 등 기업과 근로자를 지원해 고용안정을 도모하겠습니다. 

또한, 남동산단의 색채디자인 2단계 사업을 추진하고 악취관리기금을 우리구 주도로 환경개선사업에 집중 투자해 구민들에게 보다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겠습니다.

특히 지난해 창립한 ‘남동구 경영인 연합회’를 통해 상생과 협업으로 지역경제 활성화의 중추적 역할을 수행토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미래의 먹거리산업 육성을 위해 남촌동 일대에 첨단 및 친환경 에코산업단지를 조성하고 소래포구의 국가어항 지정과 관광 명소화 등 다양한 방식의 일자리 창출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둘째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교육환경을 조성해 미래지향적인 인재 육성에 힘쓰겠습니다.

부모가 안심할 수 있는 보육인프라 구축을 위해 구월선수촌아파트와 서창2지구에 국공립 어린이집 3개소를 확충하고 민간의 우수한 어린이집을 ‘공공형’ 및 ‘인천형’ 어린이집으로 선정·지원해 보육의 공공성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밝고 안전한 통학로 확보를 위해 CCTV 설치와 학교주변 도로의 조도개선 사업을 추진하는 한편, 중학교 무상급식 전면실시를 지원해 학부모의 부담을 줄이고 지난해 개관한 ‘남동청소년 문화의 집’ 운영을 활성화해 학교 밖 청소년 교육에도 힘쓰겠습니다. 

더불어 셋째아 이상 신생아보험을 지원하는 등 다양한 출산과 양육서비스를 제공함으로서 저출산 문제에도 지혜롭게 대처해 가겠습니다.

셋째 민·관협력 강화로 지역사회안전망을 구축하고 남동형 복지를 실현해 가겠습니다.

각 동에 신설한 맞춤형 복지팀을 중심으로 찾아가는 방문상담으로 복지서비스의 질을 높이고 동 사회보장협의체를 통해 민간자원과 연계한 통합서비스를 제공해 사회보장을 실질적으로 증진해 가겠습니다.

남동형 기초생활보장 사업도 확대해 제도권 밖에서 보호받지 못하는 구민이 없도록 기초생활 보장과 저소득층의 자립을 도모하고 복지체감도를 높이기 위해 전년도 5개동에 이어 19개 전체 동의 명칭을 행정복지센터로 변경하겠습니다.

또한, 다문화가정, 북한이탈주민, 사할린 동포의 안정적 정착과 사회통합을 적극 지원함으로서 열린 다문화사회를 구현하고 우리사회의 경쟁력으로 자리매김 하도록 지원하겠습니다.

넷째 안전하고 쾌적한 사람중심의 도시인프라를 구축해 도시의 미래가치를 높이겠습니다. 

재난·재해에 대비한 안전인프라 구축과 함께 구민의 안전수요에 부응하고 불안감 해소를 위해 범죄예방 CCTV를 확대설치하고 저기능 설비를 개선하겠습니다.

낙후된 원도심의 정주여건 개선과 도시기능 회복을 위해 간석시장 주변과 만부구역의 주거환경관리 사업을 추진해 기반시설을 정비하고 주민 공동이용시설을 확충함으로서 원주민의 정착을 유도하고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하겠습니다.

더불어 도심속 주민들의 건강증진과 여가생활을 위한 늘솔길공원 편백숲 무장애길과 도심지 공원의 물놀이장 조성 등 힐링공간을 확충하고 지난해에 이어 양묘장에서 계절별 초화를 대량생산·공급하고 주민참여형 Clean-Green 운동을 관내 전 지역으로 확산해 남동구를 푸르고 아름다운 도시로 가꾸어 나가겠습니다.

심각한 주차난 해소를 위해서도 기존 공영주차장 증축과 함께 권역별로 공영주차장을 확충하고 남동IC 일원 화물공영차고지 건설을 추진해 주택가의 피해와 화물차주의 주차불편을 해소하겠습니다.

다섯째 구민들의 문화격차를 해소하고 일상이 문화가 될 수 있도록 문화향유권을 확대해 가겠습니다.

올해로 세 번째 맞이하는 동의 문화나눔 행사를 지역예술인과 단체, 주민이 함께 기획하고 참여하는 그 지역만의 차별화된 문화축제로 거듭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구민들이 마음껏 체육활동을 영위할 수 있도록 간석동 실은재 근린공원과 구청 앞 소래샛길 공원을 조성해 생활체육시설을 확충하고 종목별 생활체육 활동에 대한 지원도 확대 하겠습니다. 

끝으로 구민들과 소통과 공감을 통해 지역 현안사항을 해소하고 주민 숙원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동을 방문해 주민들의 의견을 주의 깊게 경청하고 민원현장, 전통시장, 기업체 등 현장에서 직접 주민들을 만나 불편을 해소하는 현장중심의 생활밀착 행정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아울러 노후되고 협소한 간석2동 청사의 이전 신축과 구월1동 복합청사, 장수서창동 제2청사의 건립을 추진하고 구립도서관의 확충사업을 차질없이 추진해 늘어나는 행정서비스 수요에 적극 대응해 나가겠습니다.

존경하는 55만 남동구민 여러분! 

올 한 해 우리구가 역점을 두고 추진하고자 하는 주요시책에 대해 설명 드렸습니다. 

올해는 나라 안팎으로 많은 변화와 어려움도 예상됩니다.

그러나 ‘위기는 곧 기회’라는 말이 있듯이 55만 구민과 공직자가 한마음 한뜻이 돼 우리가 해야 할 과업을 성실히 감당한다면 더 큰 성숙과 발전을 이뤄 낼 수 있다고 확신합니다.

특히 올해는 남동구 출범 30년을 앞둔 시점에 있습니다.

미래는 앉아서 맞이하는 것이 아니라 확실한 청사진을 그리고 만들어 가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새해에도 사람이 중심이라는 구정원칙 아래 남동구의 모든 구정은 구민과 함께 할 것을 약속드리며, 더 나은 남동구의 미래를 열어갈 수 있도록 구정에 대한 변함없는 구민여러분의 관심과 협조를 당부드립니다.

구민 여러분!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정유년(丁酉年) 새해에도 건강과 기쁨이 넘치는 한 해 되시길 진심으로 기원드립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

남동구청장 장석현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