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종 기자 / 최근 조류인플루엔자(AI)로 계란 가격이 천정부지로 오르는 가운데 경기 침체로 어려워진 서민 가계 부담이 가중되고 있다. 
 

AI창궐로 산란계(알 낳는 닭)가 30% 이상 떼죽음을 당하면서 한 달 전 5000원대 하던 계란 한판의 가격이 1만원대를 넘어섰지만 이마저도 물량이 부족해 구하기 힘들 정도다. 
 

3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지난달 말부터 전국적으로 이뤄진 가금류 살처분에 따라 알을 낳는 산란계가 급속히 줄어들고 있어 계란 가격이 이미 급등한 상태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가 지난 1일 발표한 특란(중품) 30개 한 판 가격이 8237원으로, AI 최초신고날인 지난해 11월16일 5678원 보다 47% 올랐다. 이는 aT가 계란값 집계를 시작한 1996년 이래 처음이다. 
 

특히 서울의 일부 매장은 1만원대를 호가하고 있지만 계란 수급 불안정으로 아예 상품진열을 하지 못하는 곳도 발생하고 있는 실정이다. 
 

한 판에 5000원 남짓하던 계란값은 지난달 8일부터 요동치기 시작하더니 22일 처음 7000원대에 진입한 이후 매일 최고가를 경신하고 있다. 
 

치솟는 계란 값에 자칫 계란 공급에 차질이 생길 것을 우려해 이마트와 롯데마트는 계란 판매를 ‘1인 1판’으로 제한하고 가격도 인상했으며, 홈플러스는 지난달 들어 계란값을 4차례나 올렸지만 품귀 현상은 이어지고 있다.
 

달걀값이 치솟으면서 주요 제품에 계란이 사용되는 제빵업계에서는 생산에 차질을 빚고 있다. 
 

일정기간 산지와 계약을 맺고 계란을 공급해 온 대기업 식품업체들도 제품공급에 차질을 빚으면서 판매 중단에 이어 가격인상까지도 검토 중이다.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