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종수 기자 /
차의과학대학교 분당차병원(원장 김동익)은 이비인후과 이창호 교수<사진>가 지난 2015년까지 소아 선천성 진주종436례를 수술해 ‘세계 최고’ 기록 보유자로 세계 이과학회 공식 저널인 ‘이과학-신경학(Otology & Neurotology)’에 게재됐다고 9일 밝혔다. 

현재까지 선천성 진주종의 최다 증례 보고는 미국 필라델피아 소아병원 Potsic 박사가 지난 2002년 보고한 172례 였으며, 국내에서는 2012년 서울대병원 연합증례로 156례가 보고된 바 있다. 

이창호 교수는 현재 세계에서 가장 많은 소아 진주종 수술 경험을 보유하고 있으며, 타 대학병원 수술 뒤 재발해 의뢰된 환아 수술에서도 좋은 결과를 보이고 있다.

이 교수는 지난 2016년 말 현재 680례의 수술 기록을 보유하고 있다. 

진주종은 피부 상피조직이 중이강과 유양동 내로 침입해 각질을 축적하면서 주위의 뼈나 연부조직을 파괴하는 질환으로 원인에 따라 선천성과 후천성으로 분류한다. 

소아 선천성 진주종은 소아 청각 종양 중 가장 흔한 종양으로 후천성 진주종보다 발병연령이 매우 낮고 종양처럼 계속 자라기 때문에 조기수술이 필요하며, 귀 속에 있는 가장 작은 뼈인 이소골 부위를 수술하기 때문에 까다로운 치료를 요한다. 

보통 성인 진주종의 술식을 소아에 그대로 적용할 경우 진주종 제거를 위해 이소골과 유양동을 제거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소골을 제거할 경우 수술 뒤 청력손실이 더 심해지고 유양동을 제거할 경우 평생 귀에서 이루가 있을 수 있어 특히 소아에서 조기 수술이 어려운 이유가 되기도 했다. 

이 교수는 레이저를 사용해 수술 시간과 재발률을 획기적으로 낮춘 ‘최소 절개 레이저 진주종 수술을 시행하고 있다. 

4기 진주종인 경우도 귓구멍 안으로 수술하고 귀 뒤를 절개하지 않기 때문에 수술시간, 입원기간, 회복기간이 짧으며, 합병증을 최소화 할 수 있다. 

3기 이상 진주종의 경우 2차 수술 없이 제거한 이소골을 다시 연결하기 때문에 청력의 보존 또한, 우수하다.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