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한길 기자 / 남양주경찰서(총경 김충환)는 지난 2015년 11월부터 올해 1월까지 한강과 북한강 일대(뚝섬·암사·팔당·조안·양평) 자전거도로 주변에서 총 7회에 걸쳐 8300만원 상당의 고가의 자전거만 골라 훔친 A씨(41세·남)를 검거, 구속했다.
 

경찰조사에 따르면 A씨는 강변을 따라 이어진 자전거 도로에 고가의 자전거를 타고 운동하는 자전거 매니아들이 많다는 것을 알고 피해자들이 식당이나 커피점 앞에 자전거를 세워두고 잠깐 들어간 사이 준비한 절단기로 자물쇠를 끊고 훔쳐 달아나는 수법으로 범행을 했고 절취한 자전거들을 대부분 해체해 인터넷 ‘바이크 셀’이나 중고시장에 부품으로 판매했다. 
 

또한, 경찰의 추적을 피하기 위해 타인 명의의 자동차를 타고 다녔으며, 범행장소에서 멀리 떨어진 곳에 세워 놓고 미리 파악한 CCTV를 피해 범행했으며, 자전거를 해체해 판매, 추적에 어려움이 많았다.
 

남양주 경찰서 관계자는 “지난 2015년 자전거 절도 등 경미범죄 수사를 전담하는 생활범죄 수사팀을 신설해 자전거절도 등의 검거율이 꾸준히 높아지고는 있으나 도난당한 자전거는 피해품 회수가 어려운만큼 주인이 잘 볼 수 있는 장소에 세워두거나 잠금장치를 철저히 해야 피해를 예방할 수 있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