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창희 기자 / 자유한국당과 국민의당, 바른정당 등 여야3당이 개헌 이슈를 고리로 삼아 더불어민주당과 문재인 전 대표 포위전에 나서고 있다. 

지난 24일 정치권에 따르면 자유한국당·바른정당은 ‘대선 전 개헌’ 당론을 확정했고 국민의당도 여기에 가세하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여기에 민주당 내부의 비문(非文) 진영까지 발을 들이고 있다. 이들 모두 민주당 지도부와 문 전 대표 진영을 ‘개헌반대론자’로 규정하고 있다는 공통점이 있다. 사실상 지지율 1위를 달리는 문 전 대표를 상대로 반문 진영이 개헌을 고리로 힘을 합하는 형국이다.

정우택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지난 24일 당 원내대책회의에서 “당장 지지율이 높게 나온다고 ‘대선 전 개헌’에 반대하는 대선주자는 개혁에 저항하는 수구세력이라고 생각한다”며 “문 전 대표의 전향적 자세전환을 촉구한다”고 문 전 대표를 압박했다. 

그는 그러면서 “문 전 대표도 줄곧 개헌론에 서있었다. (그런데) 이제는 개헌 저지에 앞장서고 있다”며 “이제는 문 전 대표가 답할 때다. 개헌은 통일시대 열기 위한 최고의 정치개혁”이라고 주장했다.

국민의당 대선주자인 안철수 전 대표와 손학규 전 경기지사도 더불어민주당을 향해 개헌안을 내놓으라고 요구했다.

안 전 대표는 이날 “민주당에서도 빨리 합의된 자체 개헌안을 마련하는 것이 옳다”고 했고 손 전 지사는 “민주당의 (개헌안 마련에 소극적인) 자세는 잘못이자 친문 패권주의의 소산”이라고 비난했다. 

국민의당도 다분히 문 전 대표를 겨냥한 것이다.

바른정당 또한, 전날 개헌 당론을 확정한 데 이어 이날 이기재 대변인 논평을 통해 “이제 남은 것은 민주당 뿐”이라며 “개헌에 대한 명확한 입장을 내놓으라”고 촉구했다. 

이처럼 여야3당의 개헌 요구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민주당 내부에서도 지도부를 압박하는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다. 

비문계 수장 격인 김종인 전 비대위 대표와 ‘경제민주화와 제왕적 대통령제 극복을 위한 국회의원 모임’ 소속 민주당 의원들은 전날에 이어 이날까지 두 차례의 워크숍을 열고 당 지도부와 대선주자들에 개헌에 대한 입장표명을 요구했다.

김 전 대표는 전날 워크숍에서 “납득이 되지 못하는 것은 개헌과 관련해 왜 당론이 없느냐는 것”이라며 “엉거주춤한 태도는 공당으로서 온당치 않다”고 날을 세웠다. 

개헌 모임 의원들은 워크숍을 마친 뒤 △당 지도부는 개헌 의지와 절차에 대한 입장을 분명히 밝힐 것 △원내지도부는 제1당의 개헌 관련 입장 정하기 위한 정책의총을 즉각 개최할 것 △당내 주자는 개헌 관한 입장을 분명히 국민에게 밝힐 것 등이 담긴 성명서를 채택해 이를 당 지도부와 원내지도부에 전달했다.

이같이 당 안팎에서 문 전 대표와 민주당 지도부에 개헌 입장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지만 문 전 대표 측과 민주당은 “지금은 탄핵에 집중할 때”라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우상호 원내대표는 “정권교체가 우선이고 개헌을 주장하는 분들은 개헌을 고리로 다른 생각을 하는 것이 아닌가 의심이 든다”며 개헌에 부정적 입장을 나타내면서도 의총은 조만간 개최하겠다고 답했다. 

여야3당이 똘똘 뭉쳐 개헌 이슈를 중심으로 민주당과 문 전 대표를 공박하는 모양새지만 과연 얼마만큼 효과를 거둘지는 미지수다.

개헌을 고리로 반 문재인 연대를 위한 정치세력화에는 어느 정도 성공할 수 있어도 이것이 실제 개헌으로 이어질 가능성은 그리 크지 않아 보인다. 현재 민주당은 내년 지방선거 때 국민투표를 목표로 ‘국회 단일안’을 만들자고 요구한 상태이고 문 전 대표도 여기에 동의하고 있는 상황이다.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