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종혁 기자  /
생활화학제품 제조·수입·유통업체 17곳이 제품의 모든 성분을 공개하고 자체 점검하는 등 소비자 안전을 위한 관리에 나선다.

환경부, 식품의약품안전처,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28일 국내 17개 생활화학제품 제조·수입·유통사와 함께 서울 중구 코리아나호텔에서 ‘생활화학제품 안전관리 자발적 협약’을 맺는다고 27일 밝혔다. 지난해 11월 정부 합동으로 발표한 ‘생활화학제품 안전관리 대책’의 후속조치다.

이번 협약에 참여하는 기업은 LG생활건강, 애경산업, 유한크로락스, 유한킴벌리, 유한양행, 한국피죤, 한국P&G, 옥시레킷벤키저, CJ라이온, 헨켈홈케어코리아, SC존슨코리아, 보령메디앙스, 롯데마트, 홈플러스, 이마트, 다이소, 잇츠스킨 등이다.

이들 기업은 협약기간 소비자 안전을 위해 제품내 함유전 성분 공개 방안 강구, 제품성분 자체점검 실시, 기업 경영에 안전관리 최우선 원칙 반영, 자율적 제품 안전 관리지침 마련, 소비자 피해 모니터링 체계를 구축한다.

환경부와 식품의약품안전처,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협약 기업들에게 제품 전 성분 공개를 위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성분명칭 통일을 위한 용어 사전을 발간하는 등 참여기업이 협약사항을 성실히 이행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한, 국민들이 생활화학제품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법적 관리대상이 아닌 제품에 대해서도 전수조사와 위해성 평가를 실시하고 오는 2019년 시행을 목표로 생활화학제품 및 살생물제 안전관리법을 제정하는 등 위해성이 의심되는 제품에 대한 안전관리를 체계적으로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류필무 환경부 화학제품T/F 과장은 “이번 협약은 생활화학제품 안전관리에 대한 기업들의 책임의식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고 말했다.

이어 “선도기업의 우수사례를 바탕으로 기업의 자발적인 제품 안전관리 문화를 확산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