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창희 기자 / 취임 후 처음으로 한국을 방문한 렉스 틸러슨 미국 국무장관은 지난 17일 “이번 방한은 한국의 평화·안보에 대한 미국의 공고한 공약과 철벽 같은(iron-clad) 한미동맹을 재확인하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틸러슨 장관은 이날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을 접견한 자리에서 “한미 동맹은 한반도와 동북아의 평화와 번영 핵심축이다. 북한 위협에 대한 굳건한 대처와 함께 증대일로의 경제협력과 인적교류를 기반으로 공고히 발전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현재 북한이 취하고 있는 노선은 평화·안정·번영과는 전혀 다른 길이며, 핵과 대량살상무기(WMD) 포기만이 미래를 위한 바른 길이 될 것”이라며 “북한 문제와 관련한 지난 20여 년의 노력은 성과를 거두지 못했다”고 평가했다. 
 

이어 “북한 위협에 대한 적절한 대처 방안을 강구해 오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모든 국가가 안보리 결의 이행을 비롯한 제재와 압박을 최대한 강화해 나가야 하며, 중국이 더 많은 역할을 하도록 추진해 나가고자 한다”고 언급했다.
 

틸러슨 장관은 또 “지금은 북한과의 대화를 위한 여건은 성숙하지 못한 것으로 판단한다”며 “북한이 진정성 있는 변화의 모습을 보여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황 대행은 틸러슨 장관의 방한을 환영하면서 “얼마 전 제임스 매티스 미국 국방장관이 방한했고 이번에는 틸러슨 국무장관이 방한을 한 것은 한미동맹의 중요성과 긴밀한 파트너십을 여실히 보여주는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