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우 기자 / 시흥시의회 여야 의원들의 갈등이 의장직을 둘러싼 자리싸움으로 번지고 있다. 26일 시흥시의회에 따르면 시의회는 지난 23일 의장 보궐선거 공고를 냈고 지난 24~26일 후보 등록을 받고 있다.
 

보궐선거는 오는 30일 열리는 245회 임시회 2차 본회의에서 진행된다. 선거는 지난 9일 임시회에서 불신임안 가결로 김영철(더불어민주당) 시의회 의장의 의장직 해임에 따른 후속조치로 이뤄진다.
 

시의회는 의장 해임 후 홍원상(자유한국당) 의장직무대리 체제로 운영됐는데 지난 20일 자유한국당·국민의당 의원들이 회의를 열고 의장보궐선거를 하기로 결정해 관련 절차가 진행됐다. 
 

자유한국당·국민의당 의원 8명은 애초 김영철 의장을 해임하고 당분간 새로운 의장을 선출하지 않겠다고 발표했는데 불신임안 가결 후 입장을 바꿔 의장 선출 시기를 당겼다.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홍원상 의장직무대리가 의장보궐선거를 기습 공고했다”며 반발하고 있다. 
 

민주당 의원 4명은 성명서를 통해 “김영철 의장은 지난 17일 불신임안 의결에 대한 효력정지 가처분신청을 법원에 냈다”며 “법원 판결을 기다리는 것이 순리인데, 자유한국당 의원 등은 의장보궐선거를 강행해 의회를 혼란에 빠트리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홍 의장직무대리는 민주당 의원들의 의견을 수렴하지 않은 채 임시회를 열었고 시 공무원에 대한 징계를 요구했다”며 “의장보궐선거도 밀어붙이기식으로 진행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 “(자유한국당 의원 등은) 의장보궐선거를 철회하라”며 “파행을 초래한 의장 불신임안 의결에 대해서도 사과하고 무효 처리하라”고 촉구했다.
 

민주당 의원들은 지난 20일부터 임시회 참석을 거부하고 있다. 
 

김태경 시의회 민주당 대표의원은 “의장 불신임안 의결 과정은 소명 기회조차 묵살한 반민주적 폭거였다”며 “민주당은 불신임안 효력정지 가처분신청 결과가 나올 때까지 임시회 참석을 거부한다. 오는 30일 의장보궐선거가 진행될 경우에 대비해 대응방침을 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홍원상 의장직무대리는 “의장 불신임안 의결, 의장보궐선거에서 절차 상의 문제는 없다”며 “민주당 의원들이 임시회 불참 등 의회에 등원하지 않아 함께 논의할 수 없었고 자유한국당·국민의당 의원들이 논의해 정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홍 의장직무대리는 “애초 불신임안 효력정치 가처분신청 결과가 나올 때까지 의장을 선출하지 않으려고 했는데 그 전에 의장을 선출하자는 의견들이 있어 선거를 하게 됐다”고 말했다. 
 

앞서 자유한국당·국민의당 의원들은 시의 일부 예산 미집행에 대한 불만으로 지난달 242회 임시회를 보이콧했는데 김영철 의장이 아무런 조치 없이 임시회를 개회하자 의장 불신임안을 처리했다.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