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유립 기자 / 수원시는 오는 5월9일 ‘장미 대선’에 맞춰 수원지역 대선 공약으로 3대 핵심공약, 7대 지역공약과제를 최종 선정했다. 

이에 따라 시는 이를 정당별 대선 공약에 반영시키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핵심공약에 수원 군 공항이전과 연계한 ‘수원·화성 경제자유구역 지정’ 등 파격적인 안이 포함되면서 향후 대선 후보의 공약 채택 여부에도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시는 3대 핵심공약으로 ‘수원·화성 군 공항 이전사업’을 비롯해 ‘수원·화성 경제자유구역 지정’, ‘경부선 수도권 구간 지하화’ 등을 제시했다고 30일 밝혔다. 수원지역 미래성장 동력을 확보하고 경기 남부권 중추도시로 도시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정책을 중심으로 공약과제를 선정했다.

군 공항 이전사업은 관련 특별법에 따라 이뤄지는 것으로 국가적 낭비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대선 공약으로 선정·추진돼야 한다는 게 수원시 입장이다. 

시는 군 공항을 하루속히 이전하는 게 국민의 혈세를 아끼는 것이라는 입장이다. 수원 군 공항의 경우 지난 2006년부터 소음피해소송만 108건에 이른다. 8만8105명이 소송에 참여했고 무려 1470억원이 보상비로 지출됐다.

시는 군 공항 이전사업과 연계해 ‘수원·화성 경제자유구역 지정’을 공약과제로 제시했다. 수원과 화성 등 경기 남부권 전체의 경제 파이를 키우는 게 목표다. 

군 공항 종전부지와 화성시 동부권의 주변 미개발지역, 화성 동탄 테크노밸리 등을 경제자유구역으로 신규 지정, 수원·화성 간 상생협력과 도시경쟁력의 구심점으로 활용해야 한다는 것이다. 

경부선 철도로 인한 지역 단절과 소음, 도시발전 저해 등 사회·경제적 문제 해결을 위해 경부선 수도권 구간 지하화로 국가 경쟁력을 강화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시는 성균관대역~병점역 구간에서 시범사업을 추진해 서울부터 경기 남부까지 이르는 수도권 구간까지 확대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시는 7대 지역공약에 △인구 100만 이상 대도시 특례방안 마련 법제화 △세계문화유산 수원화성 복원 및 정비사업 △수원 R&D Science Park(사이언스파크) 조성사업 △미래유망 新산업 ‘드론 및 로봇산업 생태계’ 조성 △신분당선 연장(광교~호매실) 복선전철 건설 △신수원선(인덕원~수원) 복선전철 건설 △노면전차(트램) 도입 활성화 등을 선정했다.

시는 대선 공약 정책과제를 대선 후보자들이 채택하고 대통령 선거 공약에 반영될 수 있도록 정당별 맞춤형 대응을 펼치기로 했다. 향후 새 정부의 국정과제에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할 계획이다.

염태영 수원시장은 “이번 대선이 수원지역뿐만 아니라, 경기 남부권의 경제 파이를 키우고 현안 해결의 기회가 될 수 있도록 대선 공약 과제 발굴에 시민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하는 등 많은 공을 들였다”며 “수원시의 명운이 걸린 중장기발전 프로젝트가 모두 공약으로 반영될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할 것”이라고 했다. 

앞서 수원시는 지난해 12월부터 자체적으로 대선 관련 공약을 개발해 시 홈페이지를 통해 시민 의견을 수렴한 뒤 5개 주요 정당 경기도당에 수원지역 대선 공약을 반영해달라는 정책제안서를 전달했다.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