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청, 세종대왕 탄신 618돌 숭모제전 봉행
문화재청, 세종대왕 탄신 618돌 숭모제전 봉행
  • 이주리 기자
  • 승인 2015.05.12 16: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재청 세종대왕유적관리소는 오는 15일 오전 10시 30분에 경기도 여주 세종대왕 영릉(英陵)에서 세종대왕 탄신 618돌을 기념하는 숭모제전(崇慕祭典)을 봉행한다. 

숭모제전은 우리 역사상 가장 위대한 성군으로 추앙받고 있는 세종대왕의 탄신을 기념하는 행사로, 뛰어난 리더십을 바탕으로 백성을 위해 한글을 창제하고 국방을 튼튼히 하는 한편, 눈부신 과학발전을 이루는 등 다방면에서 훌륭한 업적을 남긴 세종대왕을 기리는 자리이다. 

이번 행사는 ▲ 초헌관(初獻官, 세종대왕유적관리소장)의 분향(焚香, 향을 피움)·헌작(獻爵, 술잔을 올림) ▲ 축관(祝官)의 축문 낭독 ▲ 대통령을 대신한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의 헌화(獻花)와 분향 ▲ 세종대왕이 손수 지은 궁중음악인 ‘여민락(與民樂)’과 궁중무용인 ‘봉래의(鳳來儀)’ 공연의 순서로 진행된다. 

스승의 날이기도 한 이날은 세종대왕의 탄신을 축하하고 스승의 날의 의미를 돌이켜 보는 뜻에서 여주 대신고등학교 합창단의 ‘스승의 은혜’ 공연이 펼쳐진다. 아울러, 이날 영릉을 찾는 관람객들을 위해 훈민정음 탁본체험, 한글명패 만들기, 측우기 만들기 등의 체험 프로그램과 중요무형문화재 줄타기 공연, 과거시험 재현, 사진전 등 다채로운 부대 행사도 펼쳐진다. 

숭모제전이 진행되는 15일에는 세종대왕 영릉(英陵)과 효종대왕 영릉(寧陵)이 무료로 개방된다. 문화재청은 앞으로도 숭모제전을 모든 국민이 다 함께 세종대왕의 탄생을 축하하고 세종대왕이 보여준 애민정신 등을 되새기는 날이 되도록 힘써 나갈 계획이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