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문화재단, 문화예술 크라우드 펀딩 2021 ′소소한 기부′ 모음
서울문화재단, 문화예술 크라우드 펀딩 2021 ′소소한 기부′ 모음
  • 이주리 기자
  • 승인 2021.08.02 13: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누구나 예술 프로젝트 후원자가 될 수 있는 ′소소한 기부′ 8.2(월)~8.20(금) 모금
연극, 미술, 음악, 출판 등 역대 최대 규모인 총 118건 예술 프로젝트 선정
3000원 부터 150만원 까지 기부가능... 후원자 리워드, 연말정사 기부금 세액공제 등 혜택
아모레퍼시픽 큐브미, 500만원 기부... 예술단체 지원 확대 기여

[위클리서울=이주리 기자] 서울문화재단은 누구나 예술 프로젝트의 후원자가 될 수 있는 ′소소한 기부′의 모금을 2일 부터 20일 까지 진행한다.

ⓒ위클리서울/ 서울문화재단
ⓒ위클리서울/ 서울문화재단

올해로 8 회째를 맞는 ′소소한 기부′는 예술가와 단체들이 온라인 기부 플랫폼을 통해 예술 프로젝트 운영에 필요한 금액을 설정하면 시민들이 소액 후원을 통해 이를 후원하는 크라우드 펀딩 사업이다. 목표 금액이 달성되면 서울문화재단이 추가적으로 지원금을 지급한다.

후원에 참여하고 싶은 시민은 온라인 기부 플랫폼인 ‘아트서울 ! 기부투게더’를 통해 3000원부터 150만원까지 카드결제 , 계좌이체 , 카카오페이 등의 방법으로 기부할 수 있다. 기부에 참여하면 예술단체들이 준비한 소소하지만 마음이 담긴 리워드를 받을 수 있다. 리워드는 후원자 표기 등 감사 표시부터 프로젝트 관련 예술상품까지 다양하다. 또한 연말정산 시 후 원 금액에 대한 기부금 세액공제 혜택도 받게 된다.

올해 ′소소한 기부′는 연극 , 미술 , 음악 , 영화 , 출판 , 무용 등 다양한 장르에서 역대 최대 규모인 총 118건의 예술 프로젝트들이 선정됐다. 작년부터 시작된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문화예술계가 여전히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 만큼 시민들의 작은 기부가 예술가와 예술단체들에 큰 도움이 될 예정이다.

ⓒ위클리서울/ 서울문화재단
ⓒ위클리서울/ 서울문화재단

최근 대두되는 다양한 사회 문제들을 예술을 통해 바라보는 프로젝트들이 눈에 띈다. ▲ 기후위기의 위험성과 환경보호의 중요성을 알리는 연극 ′언제부턴가 하늘에서 까만 눈이 내리기 시작했다′( 극단 평행 ), ▲ 쓰레기를 모아 예술적 작업을 만드는 순환 예술 작업 ′마니또 업사이클링′(T.A.P), ▲ 아동학대를 주제로 세상의 모든 어른들에게 반성을 요구하는 연극 ′개미굴′(연극집단 반), ▲ 청년 실업 시대, 고시생 밀집지역인 노량진을 배경으로 한 뮤지컬 ′노량별곡′(극단 밝은미래), ▲ 이민자 문제와 가부장제의 부조리를 이야기하는 연극 ′족보′( 문화창작집단 날) 등이 그것이다 .

ⓒ위클리서울/ 서울문화재단
ⓒ위클리서울/ 서울문화재단

 

예술계의 트랜드인 기술과 예술 융합에 중점을 둔 프로젝트들도 관심을 모은다. ▲ 문명 3 대 사건에서 발생한 심리적 거리를 AI 에 학습시켜 기호화한 미디어 융합 공연 ′Retour à zero′(이상한 댄스 컴퍼니), ▲ 전 자음악 , 미디어아트와 결합된 새로운 창작 국악곡 발표 ′쇼케이스′(속속곳), ▲ 해금 연주자가 연주하는 청각적 이미지를 시각화한 영상인 ′도도리 드로잉 프로젝트′( 서인혜 ) 도 선정됐다.

이 밖에도 ▲ 올해로 6 회 째를 맞는 청년 신진연극 단체들의 연극 페스티벌 ′신진연극인페스티벌 6′( 팩토리 Y&N), ▲ 가족과 여러 세대가 함께 즐길 수 있는 다양한 공감각 활동을 소개하는 도서 ′가족생활백서′( 독립출판 소호 ) , ▲ 인간의 공감 능력이 중요해진 미래사회의 ‘ 인성검사 ’ 이야기를 담은 단편 SF 영화 ′성검사′( 장수영 ), ▲ 싱어송라이터 ‘선겸’, 록밴드 ‘게르다’ 의 새 앨범 제작 프로젝트 등 장르를 불문한 다채로운 창작 프로젝트들이 모금을 진행 중이다 .

ⓒ위클리서울/ 서울문화재단
ⓒ위클리서울/ 서울문화재단

한편 , 아모레퍼시픽의 웰니스 이너뷰티 브랜드 큐브미(cubeme) 도 ′2021 소소한 기부′ 사업 후원에 나선다 . 지난 6월 14일부터 7월 18일까지 진행한 SNS 시민 참여 이벤트 ‘마음 GIVE 캠페인’ 을 통해 누적된 기부금 500만원을 프로젝트 지원금에 추가 활용할 예정이다 .

′2021 소소한 기부′ 와 참여 프로젝트들에 관한 더욱 자세한 내용은 ‘아트서울 ! 기부투게더 누리집’ 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