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창희 기자 / 한동안 잠잠했던 국민의당과 범여권의 연대론이 지난 10일 바른정당 쪽에서부터 다시 고개를 들고 있어 당내 경선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가 주목된다.

바른정당 소속 남경필 경기지사는 전날 한 라디오 방송에서 “국민의당하고 선의의 경쟁도 할 수 있고 또 그런 가운데 연대, 단일화 이런 논의를 할 수 있다고 본다”고 밝혔다.

김무성 바른정당 의원도 앞서 “이 정권을 국민이 우려하는 정치세력에 넘겨선 안 된다는 생각이 있으면 연대를 해서 공동정권을 창출해야 한다”고 국민의당과의 연대 가능성을 시사한 바 있다.

당내에서도 이같은 목소리에 화답하려는 움직임이 적지 않다.

한 국민의당 핵심 관계자는 “정통 야권 파이는 더불어민주당이 확실하게 다잡고 있다. 우리로선 연대를 통해서 스펙트럼을 넓히는 게 집권전략으로 옳은 것 같다”고 말했다.

이처럼 다시 당내에서 연대론이 고개를 들기 시작한 상황은 경선 과정에선 최근 국민의당과 통합을 선언한 손학규 국민주권개혁회의 의장에게 상대적으로 유리하게 작용하는 것 아니냐는 분석도 나온다.

아무래도 바른정당 등 보수진영과는 한때 한솥밥을 먹었던 손 의장이 안철수 전 대표보다 대화가 용이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 안철수 전 공동대표는 자강론을 강조하며, 연대에 선을 그어왔지만 손 의장은 범여권과의 연대 가능성을 열어두고 있다.

손 의장 측은 이와 관련해 지난 7일 국민의당과 통합을 공식 선언할 당시 “박근혜 정권의 국정농단에 책임이 있는 새누리당과 바른정당은 새로운 대한민국을 이끌 수 없다”는 문구를 선언문 초안에 넣었다가 삭제하기도 했다.

손 의장 측 관계자는 “바른정당과의 관계를 어떻게 규정할 것이냐는 논의가 있었다”며 “손 의장은 국민의당과의 통합을 ‘시작’이라고 규정했었다. 그래서 바른정당이 반성과 성찰을 하는 경우까지 배제하고 여지를 닫아버리면 빅텐트까지 이를 수 없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국민의당은 대통령선거 본선뿐만 아니라, 당내 경선에도 결선투표제를 도입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당내 경선 구도가 당초 안철수·천정배 전 대표 2자 구도에서 손 의장 참여로 3파전이 됐기 때문이다.

게다가 아직 명확히 합류 의사를 밝히지 않은 정운찬 동반성장연구소 이사장 입장도 고려하지 않을 수 없다. 정 이사장의 경우 안 전 대표와 손 의장에 비해 당내 세력이 미약하기 때문에 이를 배려하는 측면에서라도 결선투표제를 도입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김영환 대선기획단장은 “정 이사장은 우리 당 내에서 경선 자체가 좀 힘들지 않나”라며 “그래서 수용할 수 있는 방법이 뭐가 있을지가 문제”라고 설명했다.

이어 “결선투표제 도입도 고려해 봐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