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만 프로
김정만 프로

많은 아마추어들이 골프를 진입하면서 골프스윙교습에 대한 오해와 선입견이 적용된다. 이는 옛부터 연습생들이 프로가 되기 위해 지식이 없는 상황에서 연습량으로 프로 테스트를 준비하는 세대부터 거슬러 내려왔다.
골프 웨이트 댄스란? 골프스윙의 가동성 근육들인 회전근과 대퇴사부 하체의 움직임을 활용한 운동으로서 경직된 동작에서 시작하는 골프스윙의 정의의 판도를 바꾸는 혁신적인 스윙 교습법과 스윙을 배우고 익히는 동안 유산소와 근력 운동까지 함께 함으로써 근력이 저하되어가는 여성들과 고령자들에게 특히 최적화되는 운동으로 볼 수 있다. 그뿐 아니라 비거리 고민을 가지고 있는 골퍼들에게 비거리 증대와 다이어트, 건강관리까지 도움을 주는 운동으로서 따로 PT (퍼스널 트레이닝)를 받지 않아도 몸매 관리 효과를 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골퍼들이 골프게임 기량 향상을 위해서 별도의 웨이트 트레이닝과 기술을 연마하는데 시간과 금전적 투자를 하는 요즘 사회에 있어 가장 효율성 있는 운동이 “골프 웨이트 댄스”라고 할 수 있다.
무수히 나오는 신개념 운동들이 많다.
“골프 요가” “골프 필라테스” “골프 웨이트” 등 사실문제는 골프의 생리를 잘 모르는 타 운동 전문가들의 상업성으로 골프라는 테마를 기본 본연의 테마 에다가 접목을 시켜서 진행하고, 이로써 골프라는 주제를 벗어나 요가나 필라테스에 집중이 되는 현상들이 두드러짐에 운동은 되고, 건강은 좋아지지만, 골프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기에는 역부족인 것이다.
이에 반해 “골프 웨이트 댄스”는 골프스윙에 필요한 가동성 근육들을 집중적으로 활성화 시키는 운동으로 프로그램이 결성 되었고, 골프 연습을 하러 간 연습장에서나, 혹은 가기 전 집에서나, 골프장에서 첫 티샷 전에 어디서나 3분 또는 5분 투자로 골프스윙에 필요한 근육들을 이완시키고 활성화시킴으로서 최상의 컨디션을 표출하기 위한 구분 동작들로 선별이 되어있어, 초보자부터 상급자까지 나에게 부족한 체력, 근력, 밸런스, 회전력, 근지구력, 집중력까지 
성장시키는 훌륭한 도구인 것이다. 골프스윙의 가장 문제인 근육의 경직도를 풀어내고, 골프스윙을 마치 흐르는 음악에 맞춰 춤을 추게 함으로써 부담을 줄이는 스윙을 완성케 한다. 이로써 골퍼들에게 얻어지는 장점으로 볼을 목표로 보내기 위한 생각과 사고를 단순화 하면서 멘탈적으로 긍정적 효과를 볼 수 있고, 메니지먼트 또한 생각의 단순화로 게임 그 자체에 몰입도를 높이고, 경기력 향상에 최고치를 끌어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골퍼라면 누구나 겪는 문제 중 하나가 이유 없이 스윙의 멘붕이 오거나 이해 할 수 없는 볼 구질로 인한 자각증상의 스트레스를 받으면서 겁에 질려 입스나 딜레마에 빠지는 경험을 해보았을 것이다.
상급자라면 이런 경험을 많이 겪었을 것이고, 선수나 프로라면 이런 과정을 참 많이도 겪었을 것이다.
이 글을 쓰고 있는 필자 또한 많은 선수들이나, 프로들이 헤매는 날들을 지켜보았고, 나 또 한도 많이 겪었기에 이를 극복하기 위한 투쟁을 참 많이도 해왔다. 
이런 문제의 대부분은 잘못된 스윙의 오류로 인해 생겼다기보단, 엉뚱한 곳의 집중도가 밀집되어 생기는 문제가 많다.
최고의 플레이어로 우승을 여러 차례 거둔 훌륭한 선수도 갑작스레 찾아온 입스현상(근육경직현상)에 속수무책으로 당하다가 결국 생업을 포기하고 교습으로 돌아서는 모습을 많이도 보았다. 이렇듯 골프스윙과 게임을 진입하면서 또는 운동을 알아가면서 기술적인 포커스만 둘 것이 아니라 보다 똑똑한 배움의 길이 필요한데 스윙을 몸에 습득한다는 건 사실 흐르는 음악에 춤을 추는 것과 같이하는 것이 제일 효율적인 방법인 것이다. 프로선수들을 보아라!
가볍게 휘두르는 것처럼 보이지만, 비거리는 어느새 250m를 향해 날아가는 볼을 볼 때면 골프스윙의 정의는 힘이 아닌 신체에 맞는 스윙궤적에 움직이는 근육들의 순차적으로 반응하는 인체 분절들의 밸런스 와 스피드의 결합인 것이다.
그렇다면 이 모든 것들을 0.001초 안에 이행해야 하는데 깊게 생각하는 순간 우리 근육들은 타이밍과 밸런스를 잃게 되므로 과학적 분석은 수치상 다 지켜서 맞았지만 결과 적으론 스윙과 볼을 보내는 동작에는 영향을 미치지 못하게 되는 것 이다.
지금도 어디선가 골프의 애착을 갖고 많은 잠재의식 속에서 시간을 허비하고 있는 골퍼들에게 당부의 메시지를 전하고 싶다. 내 몸에 최적화된 골프스윙을 만들기 위해선 
우선 몸을 만드는 노력에 집중을 하라!
이는 헬스도 아니고, 요가도 아니다. 
골프스윙이라는 춤을 만들어 보라! 그리고 필드에서 매 순간 볼 앞에서 낯익은 템포 와 리듬에 맞춰 단순히 춤을 추어라!
당신의 경기력은 온전히 a라는 지점에서 b라는 목표 방향으로 볼을 보내겠다는 블랙홀의 몰입으로 최고의 경기력을
경험하게 될 것이고, 자신도 놀랄 스코어와 성적을 기록하게 될 것이다.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