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은 올해 연말까지 승자독식 등 다수당에 유리한 선거제도를 바꾸는 선거법 개정안을 논의하기로 했다.
민주당 정치교체추진위원회 공동위원장인 김동연 경기지사는 21일 국회에서 열린 추진위 3차 회의에서 “더불어민주당부터 이제까지 우리가 해온 것에 대해서 미흡한 점을 인정하고 반성하고 나갈 길을 풀었으면 좋겠다”며 “우리가 말만 하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그는 “이제껏 해온 것이 많이 미흡하다”며 “나름 어려운 환경에서 노력해왔지만 그것이 미흡했기 때문에 지방선거에서 우리는 나름대로 국민께 질책과 비판을 받았다”고 지적했다.
이어 “국가, 사회, 경제의 구조적인 문제 해결을 위해 정치교체는 그저 말만 하는 게 아니라 정말 절실한 것이고 경제와 안보(와 함께) 한 묶음으로 가야 할 것”이라며 “우리 민주당부터 내려놓고 반성하고 고치고 변화하고 개혁하는 모습을 보여줬으면 한다. 경기도에서도 시도해보겠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대통령과 정부여당에 절박감을 가지고 민생을 살리려고 한다면 정파를 초월한 비상경제대책위원회 (구성을) 제안한다”며 “경제를 살리는 데 여야가 어딨느냐”고 전했다. ‘전관예우 방지법’ 추진도 주장했다.
공동위원장인 윤호중 의원은 “보다 새로운 얼굴, 다양성이 공존하는 국회를 만들기 위해 민주당은 정치개혁 시즌2를 시작하겠다”며 “공직선거법 개정을 통해 다수당에 유리한 제도를 과감하게 손보고 승자독식, 적대적 대결이 아닌 초당적 협력의 토대를 만들겠다”고 다짐했다.
윤 의원은 “김진표 국회의장께서도 헌법개정 필요성을 언급하고 있는데, 정치교체 추진위가 헌정제도 개선 논의에 신속하게 착수하도록 하겠다”며 “정치 교체의 한 방향으로 지역균형, 지역평등의 정치를 이뤄내는 데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추진위 간사인 김종민 의원은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올해 연말까지는 선거제도 개혁과 기득권 깨기에 집중해 논의하자고 했다”며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가 설치되면 추진위에서 구체적인 선거법 개정안을 당내에서 만들어서 정개특위를 통해 (추진)하자고 했다”고 전했다.
공직선거법 개정안은 22대 총선 선거구 획정 법정 시한인 내년 4월에 맞춰 내년 2월까지 구체화하기로 했다.
이밖에 김 의원은 “다음주 29일 공개 토론회를 열기로 했다”며 “(전당대회) 최종 후보들을 모시고 간단하게 포부나 정치교체에 대한 입장을 들어보려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정치교체에 대한 후보간 협약식도 준비하고 있다. 최종적으로는 8월 28일 전당대회 때 정치교체에 대한 민주당의 전대 결의를 추진하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뉴시스 제공>
박창희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