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차기 당권에 도전한 이재명 후보가 최근 ‘의원 욕하는 플랫폼’ 논란에 대해 해명하며 앞으로 발언에 더 신중하겠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3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플랫폼 관련 질문에 “강연 중 재밌으라고 한 과장된 표현은 문제가 있어서 앞으론 조금 더 신중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 후보는 “욕을 하는 플랫폼이라고 누가 표현했는데 그런 게 아니고 문자폭탄 같은 것들로 하느니 자유로운 의사 표현이 가능한 게시판 같은 것도 플랫폼 한 기능으로 가지고 있으면 좋지 않냐는 취지였다”고 설명했다.
이 후보는 “노무현 대통령께서 말씀했던 것처럼 내가 월급 주고 내가 권한을 맡긴 나의 대리인, 일꾼에게, 대통령에게 욕도 못 하냐는 말씀도 했지 않나. 욕을 권장하는 것이 아니라 비판받을 의무가 있다, 비판할 권리가 있다고 말씀한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칭찬받는, 또 비판받는 경우도 있을 수 있고 그런 것들을 자유롭게 표현하면 문자폭탄이나 이런 게 오히려 줄어들 수 있지 않냐, 소통의 장으로 기능할 수 있지 않냐 그런 표현으로 이해해달라”며 “당원청원제는 당연히 우리가 앞으로 해야 할 소통 구조 중의 핵심”이라고 전했다.
최근 당내에서 불거진 사당화 우려에 대해서는 “사당화는 불가능하다”며 “저는 사당화 우려라는 말을 도대체 왜 하는지 납득이 안 간다”고 말했다.
이 후보는 “단언적으로 말하는데 민주당은 이미 시스템에 의해 움직이는 공당이다. 그 점은 확고하단 말씀 먼저 드린다”며 “뭐랄까 불안감, 의구심 뭐 이런 것일 수도 있고 공격일 수도 있는데 민주당은 특히 공천과 관련해선 당원 50%, 국민 50% 경선을 거치는 명확한 시스템을 가지고 있다”고도 했다. 
일각에서 제기되는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한 발언인 셈이다.
그는 “국가와 국민에 대한 충성심과 열성, 그리고 실력과 실적을 가지고 있는 경쟁력 있는 후보라면, 이 확고한 시스템에 의해서 당원과 국민의 선택을 받을 권리가 보장된다. 이 점에 대해선 의심하지 않으면 좋을 거 같다”고 강조했다.
이어 “나와 다른, 내 편이 아니면 배제하거나 투쟁의 대상으로 여기는 분위기가 일부 있는 것 같다. 이건 정당 발전을 위해서도 그리고 국민을 위해서도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며 “사당화를 우려하는 것은 지금까지 그랬으니까 이재명도 그러겠지 라고 생각하는 게 아니길 바란다”고 보탰다.
이 후보는 “이재명은 다르다. 달랐기 때문에 다른 길을 통해 여기까지 왔다. 앞으로도 이재명의 길을 가겠다”며 “저는 다양성을 존중하고 역할 분담을 적절하게 해서 우리 국민들의 지지를 최대치로 많이 받아내고 그를 통해 총선과 대선에서 이기는 정당으로 나아가게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뉴시스 제공>
박창희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