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 안전행정위원회 정동혁 의원(더불어민주당, 고양3)은 18일 고양상담소에서 문명순 지역위원장, 윤태완 경기도 버스정책과장, 김종구 고양시 버스정책과장 등 관계자들과 화정터미널을 비롯한 폐업 위기에 놓여있는 경기도 버스터미널들의 활성화를 위한 지원 강화 추진방안을 논의했다.  
김종구 고양시 버스정책과장은 운수 관계자 및 고속버스 조합 관계자들과 협의를 거쳤지만 화정터미널의 폐업은 결정되었으며, 고양백석터미널로 일원화할 방침으로, 임시 정류장 설치도 추진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는 다른 교통수단에 대한 이용객이 많다 보니 터미널 사업 자체가 하향 산업이기 때문에 발생하는 현상이라고 설명했다. 
윤태완 경기도 버스정책과장은 터미널 리뉴얼을 통해 기존의 기능을 유지하며 상권 활성화를 함께 도모할 수 있는 방안 등도 생각해 볼 수 있고,  관련 문제는 경기도에서도 관심을 가지고 고민을 하고 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지자체들의 요청이 있을 경우 적극 협조하겠다고 말했다.
정동혁 의원은 앞으로 구도심에 활력을 불어넣고, 터미널을 이용하고 있는 시민들을 위해 화정터미널을 비롯해 경기도 전체 버스터미널 문제에 대해 지속적인 개선방안을 강구 할 것이며, 이를 위한 관계자들의 협조를 당부했다.
한편 정동혁 의원은 지난 3월 제367회 임시회에서 고양시 화정버스터미널을 비롯해 타 시ㆍ군의 버스터미널이 문을 닫을 위기에 놓여있고, 버스 노선 확대, 버스터미널 시설 개선 등을 골자로 한 버스터미널 활성화 정책이 필요하다고 5분 발언한 바 있다. 
황영진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