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시가 때아닌 월곡동 지역이 개발제한구역으로 지정됐다는 가짜뉴스 바로잡기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시는 이에따라 지난 23일 월곡1동 마을회관에서 정장선 시장이 참석한 가운데 주민설명회를 개최했다.
24일 시에 따르면 최근 월곡동 지역이 개발제한구역으로 설정됐다는 소문이 확산되면서 주민 문의가 잇따랐다.
이같은 상황은 지난 7월 토지적성평가 결과 보전적성이 강한 등급과 가까운 ‘나 등급’을 받은 사실이 알려지면서 확산되기 시작한 것으로 시는 파악하고 있다.
토지적성평가는 토지의 환경상태·물리·공간적 특성을 고려해 개별 토지의 환경·사회적 가치를 객관적으로 평가하는 것을 의미한다.
토지적성평가는 보전할 토지와 개발 가능한 토지를 체계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근거로 활용되며 실제 도시기본계획을 수립하거나 도시관리계획을 입안할 때 정량적인 판단 근거로 사용된다.
가등급부터 마등급까지 총 5등급으로 구분되는 토지적성평가 중 ‘가 등급’에 가까울수록 보전적성이 강한 토지로 판단되며 ‘마 등급’에 가까울수록 개발적성이 강한 토지로 판단된다.
단 토지적성평가에서 낮은 등급으로 책정돼도 건물 신축 등 개별적인 토지 이용은 가능하다.
시는 주민설명회를 통해 토지적성평가의 이같은 의미를 설명하면서 월곡동이 개발제한구역으로 설정된 것은 아니라는 점을 주민들에게 강조했다.
그러면서 향후 도시 개발 과정에서 월곡동의 토지적성평가 등급이 높아질 수 있어 지역의 도시개발사업 가능성이 여전히 열려 있다는 점도 분명히 했다.
정장선 평택시장은 “토지적성평가는 시의 도시기본계획 등에 활용하기 위해 기계적으로 산출되는 지표”라면서 “이번 토지적성평가에서 등급이 낮게 나온 것이 개발제한구역으로 묶였다는 뜻은 아니”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향후 인근 지역의 도시화나 인프라 구축 과정에서 월곡동 토지정성평가가 달라질 수 있다”며 “이번 주민설명회를 통해 월곡동 주민들의 오해가 해소됐길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시는 ‘2040 평택 도시기본계획 수립’을 위해 지난 2021년 11월부터 토지적성평가 용역을 추진했다.
도시계획위원회 자문 및 한국국토정보공사의 검증을 거쳐 지난 7월 토지적성평가를 완료해 해당 결과를 전산프로그램에 등재했다.
평택 = 김덕현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