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3회 디지털지적의날’ 행사에서 김경희 이천시장 지자체장 대표로 ‘공간정보’를 말하다.
▲ ‘제3회 디지털지적의날’ 행사에서 김경희 이천시장 지자체장 대표로 ‘공간정보’를 말하다.

이천시 김경희 시장이 13일 서울드래곤시티 호텔에서 열린 ‘제3회 디지털 지적의 날’ 행사에 참여해 ‘공간정보 여성전문가 역할 및 비전’이라는 주제로 발표를 했다.
‘제3회 디지털 지적의날’ 행사는 국토교통부와 LX한국국토정보공사 주최로 지적재조사 특별법 제정일(9월16일)을 맞아 ‘같이 그리는 바른 땅, 가치 높이는 우리 땅’을 주제로  학술경진대회 및 참여행사(지적제조사 체험홍보관등)등을 진행했다.
행사에 참여한 김경희 이천시장은 여성 최초로 내무부 공무원을 지내고 행정안전부 재직시 중앙지적재조사위원회 위원을 역임한 바 있는 공간정보 분야 여성전문가이다.
이날 주제발표에서 김경희 이천시장은 “이천시는 2007년부터 공간정보시스템 서비스를 개시해 우리생활에 밀접한 도로, 상하수도, 인허가 등과 관련된 행정시스템을 바탕으로 시민들에게 다양한 생활편의 위주의 자료를 제공하고 있다”면서 “농축산업부분에서는 ICT를 활용한 축사환경 지원, 교통부분에서는 이용자의 요구에 따라 탄력적으로 대응하는 수요응답형 버스를 올해 11월부터 시행해 교통취약지역에 대해 지원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나아가 김 시장은 “스마트한 사회를 만드는데는 공간정보를 활용한 정책들의 축적이 필요하며 그 토대가 되는 공간정보를 매우 중요하게 여긴다”고 말했다.
또한 김경희 이천시장은 “지적재조사의 성과를 살펴보고 민간 협업을 위한 개선사항을 수렴해 발전방안을 모색하는 자리를 참석하게 되어 뜻깊다”면서 “이천시가 지적재조사를 적극적으로 추진해 구축하는 디지털 지적정보를 통해 시민의 소유권 보호 및 효율적인 토지관리 등에 앞장서고 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김 시장은 “향후 지속적으로 시행되는 지적재조사사업에 대한 시민들의 많은 관심과 협조”를 당부했다.
이 밖에 박정숙 세계스마트시티기구 사무총장, 오애리 LX 지적사업본부장 등이 참석해 지속가능한 도시를 위한 발전 방안을 모색함으로써 디지털 국토 행정의 핵심 인프라인 지적재조사의 중요성을 환기했다.
이천 = 진종수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