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청 전경
광명시청 전경

광명시(시장 박승원)가 올해부터 추진 중인 ‘디지털트윈’을 통한 스마트 행정 혁신이 속도를 내고 있다.

28일 시에 따르면 시는 최근 디지털트윈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행정 정책지원 시범사업’을 통해 5개 정책 데이터를 구축했다. 

이는 올해 4월 시와 한국국토정보공사(LX)가 체결한 ‘디지털트윈 기반 행정 혁신 업무협약’에 따라 진행된 것으로, LX가 보유한 디지털트윈 플랫폼을 활용해 즉시 업무에 적용할 수 있는 데이터를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지난 8월부터 16주 동안 진행됐다.

이번에 각종 행정정보와 공간정보를 융복합해 구현한 분석 정보는 ▲노인시설 현황 및 대상 시각화 ▲탄소중립 건물 에너지 정보 활용 ▲교육기관 분포 현황 ▲평생학습지원금 대상자 현황 시각화 ▲모기 민원 위치 시각화를 통한 방역관리 지원 등이다. 

우선 ‘노인시설 현황 및 대상 시각화 정보’는 관내 노인시설 분포 현황과 노령 인구와의 관계, 고령 인구의 주거 형태, 노인시설 접근성 등을 분석한 것으로 향후 어르신 복지 정책 수립에 활용될 예정이다.

관내 에너지효율등급 인증 건축물 현황, 공공건축물 현황, 행정구역별 건축물 노후도 등의 데이터를 분석한 ‘탄소중립 건물 에너지 정보’는 시가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탄소중립 분야의 정책 지표로 쓰이게 된다.

‘교육기관 분포 현황’과 ‘평생학습지원금 대상자 현황 정보’는 관내 평생교육기관 현황과 교육기관 유형별 구분, 평생학습지원금 대상자 현황, 지원금 사용처 위치 정보 등을 담고 있어 향후 평생학습지원 정책을 고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전망이다.

모기 방역 소독이 필요한 관내 하수맨홀 현황, 소독 대상 지역 현황, 모기 민원 발생 지역 등을 분석한 데이터는 효율적인 방역과 감염병 관리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시는 이번에 도출된 정보를 신속하게 정책에 활용하기 위해 담당부서 관계자를 대상으로 디지털트윈 플랫폼 사용법을 교육하는 한편, 다양한 추가 과제를 발굴해 정책 추진 의사 결정에 디지털트윈 활용도를 높일 계획이다. 

박승원 시장은 “3기신도시 계획 수립, 재난․재해 예방, 교통, 하천, 탄소중립 등 시정 전반에 접목할 디지털트윈 서비스모델 55개를 발굴하고 연차적으로 디지털트윈 플랫폼에 구축할 계획”이라며 “시정에 디지털트윈을 접목해 다양한 도시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하고,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지속가능한 스마트도시 구현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디지털트윈이란? 실제 도시의 공간과 사물을 가상 공간에 쌍둥이처럼 똑같이 재현한 3D 플랫폼으로, 다양한 데이터를 동기화시켜 현실 문제를 가상 공간에서 분석하고 시험할 수 있어 산업 분야를 비롯해 행정 분야에도 빠르게 도입되는 신기술이다.

광명=정석철   기자 

키워드
#광명시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