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항만공사(www.icpa.or.kr, 사장 이경규)는 23일 오전 일본 나고야항 사절단이 IPA 사옥(인천광역시 연수구 센트럴로 263)과 한진인천컨테이너터미널(인천광역시 연수구 인천신항대로 777)을 방문해 인천항과 나고야항의 협력관계 강화 및 교역 규모 확대 등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일본 나고야항은 2022년 기준 컨테이너물동량 268만TEU를 기록한 세계 78위*의 항만으로, 철강, 곡물, 기계류, 석탄 등 주로 벌크화물을 처리하고 있다. 2022년 기준 일본 항만별 교역량 3위인 인천-나고야 간 수출입 물동량은 8,533TEU로 2021년 동기 대비 7.2% 증가했다.
* 2022년 로이드리스트 세계 100대 항만 기준
이날 방문한 사절단에는 히데타다 이토(Hidetada Ito) 나고야항 운수협회 국장과 히로유키 키타하라(Hiroyuki Kitahara) 나고야 항만공사 실장을 비롯한 업·단체 관계자 20여 명이 포함됐으며, IPA 사옥에서 인천항과 나고야항 간 물동량 증대를 위한 방안을 논의했다. 
이후, 한진인천컨테이너터미널을 방문해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한 항만시설 및 관련 기술, 자동화 컨테이너터미널 개발 계획, 탄소 절감 방안 및 친환경 설비 등에 대해 심층적인 논의를 진행했다.
인천항만공사 박원근 마케팅실장은 “한일 항만 간 컨테이너물동량과 항로를 확대할 수 있도록 나고야항과 협력하겠다”며, “이번 사절단 방문을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일본 항만 대상 포트세일즈를 활성화하는 기회로 삼겠다”고 말했다.
김민립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