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지난 23일 부천시청 창의실에서 ‘2024년 부천시 자활기관협의체 대표자회의’를 개최했다.

조용익부천시장  지난23일 2024년 부천시 자활기관협의체 대표자회의 개최 모습
조용익부천시장 지난23일 2024년 부천시 자활기관협의체 대표자회의 개최 모습

자활기관협의체는 조용익 부천시장을 위원장으로 지역자활센터장, 직업안정기관장, 사회복지시설장 등 전문적 식견을 가진 전문가 10명으로 구성돼 저소득층 대상 자활지원사업의 효율적인 추진을 위한 협의 및 자문 역할을 하고 있다.

이날 회의에서는 자활사업 추진실적, 2024년 연간 자활지원 계획, 유관기관 협업사항, 사업 개선방안 등 자활사업 전반에 대해 공유하고 협의사항을 논의했다.

시는 179억의 예산이 반영된 2024년 자활지원 기본계획을 수립해 자활사업 위탁기관인 원미·소사·나눔지역자활센터를 중심으로 저소득층에게 맞춤형 일자리를 제공할 예정이다.

또 자활센터별 특화사업 추진, 자활기업 지원, 자산형성지원사업을 추진하고 특히 근로 능력이 있는 청장년들의 근로 의지를 북돋고 자립향상을 위해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조용익 부천시장은 “코로나 영향으로 지역자활센터에 어려움이 있었지만 센터장님들의 경륜과 노하우로 잘 이끌어 주셔서 믿고 맡길 수 있었다”면서 “돌봄 수요가 필요한 최접점에서 일하시는 여러분과 함께 고민하며 당면 문제를 해결하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도록 힘을 모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부천시는 지난해 자활사업단 및 자활기업 운영 활성화를 위한 노력과 우수한 역량을 인정받아 원미지역자활센터와 소사지역자활센터가 보건복지부 주관 ‘지역자활센터 성과평가’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되는 등 큰 성과를 거둔 바 있다.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