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와 인천관광공사(사장 백현)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주관한 ‘치유(웰니스)·의료관광 융복합 클러스터’ 공모사업의 중간 성과평가에서 1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이번 중간평가는 ‘2023년 웰니스·의료관광 융복합 클러스터 사업’ 공모에 선정된 6개 지자체를 대상으로 문체부에서 사업추진 발표와 현장평가를 실시하였으며 인천은 그 중 최고점을 받아, 국비 1억원을 추가 지원받게 된 것이다.
인천은 ‘웰니스·의료관광 융복합 클러스터 사업’ 공모에 선정된 이래 국비 5억을 지원받아 총 사업비 10억원으로 사업을 진행했으며, 10여년 간 추진한 의료관광의 강점을 살리고 웰니스관광을 전략적으로 추진하는 등 웰니스와 의료 관광의 균형있는 발전 및 융복합 기반을 구축하는 데 중점을 두고 추진해왔다.
2023년 주요 성과로는 웰니스관광지 20개소 선정, 외국인환자 13,089명(추정치) 유치, 인천 웰니스·의료관광 융복합 인재 양성, 웰니스·의료관광 종합 안내 페이지 구축, 인천 웰메디(Well-Medi) 페스타 개최, 통합 브랜드 개발 등이 있으며, 인천 특화 웰니스·의료관광 권역별 컨셉에 맞춘 인천 K-뷰티, 1-day힐링 투어, 고품격 건강검진 인천 웰니스 투어 등 23건의 융복합 상품을 개발하여 방인 의료 관광객 및 내국인들에게 좋은 반응을 이끌어 냈다. 
올해에는 <인천 웰니스스테이> 등 지역 체류형 상품 개발, 해외 의료관광 네트워크 구축 및 유치 확대, 인천 웰니스·의료관광 글로벌 홍보마케팅 등의 사업을 추진하여, 고품질의 웰니스·의료관광을 더욱 확산해 나갈 예정이다. 
백현 인천관광공사 사장은 “2023년에는 웰니스관광과 의료관광의 접점을 찾아 융복합 기반을 만드는 해였다”며, “2024년에는 더 강화된 웰니스관광 프로그램과 의료관광 환대서비스를 최대한 활용하여 ‘글로벌 힐링도시, 웰-메디 인천’ 으로 도시 브랜드 제고 및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김민립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