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광역시교육청(교육감 도성훈)은 인천 계양구를 서부교육지원청 관할에서 북부교육지원청 관할구역으로 지정했다고 6일 밝혔다.
인천시교육청은 앞서 교육지원청별 규모를 적정화하고 단위 학교에 대한 합리적이고 균형 있는 지원을 위해 지난해 3월 교육부에 교육지원청 관할구역 지정을 요청한 바 있다. 이를 교육부가 반영해 지난해 6월 27일 「지방교육자치에 관한 법률 시행령」이 일부 개정됨에 따라 관할구역 재지정을 본격적으로 추진해왔다.
이에 시교육청은 5일 인천시 계양구의 교육·학예사무를 서부교육지원청에서 북부교육지원청 관할로 이관하는 인계·인수식을 개최했다.
인계·인수식에는 도성훈 교육감을 비롯해 시교육청과 교육지원청 간부 공무원이 참석했으며 김광석 서부교육장이 최철호 북부교육장에게 계양구의 교육·학예사무를 인계하면서 이관 절차를 마무리했다.
이관 규모는 계양구 소재 공사립 유·초·중·고·특수학교 88교의, 학생 27,341명, 교사 1,255명, 지방공무원 140명, 교육공무직원 740명, 공유재산 1,270,241㎡ 및 비전자 기록물 11,016권, 1,372개 평생교육시설 등이다.
도성훈 교육감은 “이번 관할구역 재지정은 인천 자치구 간의 향후 인구와 학생 수 변동 추세를 예측·반영하고, 2026년 7월 시행하는 인천시 행정구역 개편에 앞서 행정 수요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추진했다”며 “인천 모든 학생에게 양질의 교육행정 서비스를 제공하고, 학생들이 올바로, 결대로, 세계로 자라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민립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