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광식 기자
유광식 기자

“경기도를 분도하면 1조 2000억원 손실이 발생한다. 따라서 지역의 재정문제를 먼저 해결하고 경기북도특별자치도 추진을 나중에 하는 것이 맞다. 그렇지 않으면 자칫 경기북부가 강원(西道)로 전락할 수 있다”
지난 23일 이재명 민주당 대표가 4. 10 총선 의정부 지원 유세에서 한 말이다. ‘닭이 먼저냐 달걀이 먼저냐’ 얘기가 정치권에서 또 나온 것이다. 정치권은 지난 수십 년 동안 경기도 분도론이 나오면, 규제 개혁을 먼저 하고 그 다음에 나누자고 얘기를 해 왔다. 
이런 발언들은 일견 진중한 접근이라며 주민들이 받아들인 적도 있었다. 하지만 선거가 끝나면 언제 그랬냐(?)는 듯이 귀찮아했던 것이 기존 정치권이었다. 불과 몇 년 전까지도 그랬었다. 분도론이 처음 제기된 90년대 중반부터 지금까지 정치인들의 거짓말은 벌써 수십 년 동안 이어지고 있는 상황이었다. 
그래서 지역 주민들은 “규제를 먼저 풀고 분도 하자”는 정치인들의 말을 이제는 듣지 않는다. 
그 논리는 “분도를 하지 않겠다”는 의도 또는 한 순간 지역 이슈를 회피하려는 꼼수로 볼 뿐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이번 이재명 대표의 발언은 경기북부 도민들을 또 다시 바보로 만드는 것이었다. 경기북부 도민들이 화가 많이 난 이유다. 
이 대표의 이번 발언은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지난 2년 동안 의욕적으로 추진해온 경기북부특별자치도설치추진위 활동에도 배치되는 의견이어서 민주당의 당론이 궁금해지는 상황이다. 
김 지사는 그동안 경기북부·수도권의 중첩된 각종 규제 철폐와 자치분권 그리고 균형발전이 민선8기의 핵심 가치라고 천명하면서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를 추진해 왔다. 
이의 추진을 위해 민·관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추진위원회도 구성했다. 또 도내 31개 시·군을 순회하며 각종 주민설명회와 수십 회의 공청회를 진행했고, 주민 여론 숙의토론도 수차례 개최했었다. 
지난해 9월에는 국무총리를 방문해 주민투표를 요청하기도 했다. 
최근에는 특별자치도 이름도 전국적으로 공모해 지금은 최종 이름을 선정하고 있는 단계까지 와 있다. 
이러한 김동연 지사의 노력에 대해서 도민들은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립 추진 의지를 진정성 있게 받아드렸고, 도지사의 약속대로 “이제는 특별자치도가 완성되는구나”하며 기대를 갖고 있었던 상황이었다. 
이 시점에서 이재명 대표의 발언이 지역주민들에게는 생뚱맞은 얘기.. 다된 밥에 소금 뿌리기 모습으로 받아들여지는 것은 당연한 것이다. 현재 도민들은 김동연 도지사의 입장을 빨리 듣고 싶어 한다. 경기부특별자치도 설치 추진에 대한 민주당의 합의된 당론을 궁금해 하고 있는 것이다. 
일각에서는 “이번 발언이 당 대표가 시민들에게 공개적으로 한 말이니 민주당의 당론으로 봐야 하는 것 아닌가(?)” 라고 보기도 한다. 
또 “바둑의 흑·백 집 싸움처럼 한 곳을 양보하고 더 큰 공간을 확보하자는 머리싸움 아니겠나(?)” 라는 의심도 든다고 했다. 
“경기북부 지역 보다 표가 더 많은 경기 남부 여론을 자극해 전체적으로 표를 더 많이 얻어보자”는 고도의 선거 전략으로 해석하기도 한다. 
한편 경기북부 지역 여권 정치권은 25일 일제히 비판 성명을 발표했다. 
26일에는 최근 구성된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추진을 위한 경기북부 10개 민간위원회(위원장 현성주, 이하 ‘민간위’)도 성명을 발표했다. 하지만 민주당 소속 지역 국회의원 후보들의 공식 입장은 아직까지 나오지 않고 있다. 
‘민간위’는 이날 성명에서 “대한민국 제1 야당 대표라는 사람이 의정부 시장을 잠깐 돌고는 누가 들어도 강압적이고, 지역 비하 발언을 했다”며, “이는 40여년 경기북부 도민들의 염원을 짓밟아 버리는 행위였다”고 분개 했다. 
이들은 무엇보다 이번 선거에서도 예년처럼 처음으로 다시 돌아가 ‘자다가 봉창 두드리는’ 토론들이 이어질 것을 걱정하고 있다. 결국 4·10 총선이 본격 선거운동 기간으로 접어 든 시점에서 이번 이슈는 정치권과 지역 주민 사이에서 ‘뜨거운 감자’가 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