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열리는 민주노총 ‘사회적 총파업대회’에 최대 4만명의 노동자가 집결할 것으로 보인다.
 

민주노총(민노총) 남정수 대변인은 29일 “내일 집회 참가자 수는 3~4만명이 될 것으로 보인다”며 “최종 파업 돌입 규모와 현황은 이날 최종집계를 마치고 내일 공식 발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노동계는 민노총을 중심으로 지난 28일부터 다음달 8일까지를 총파업 주간으로 선포한 상황이다.
 

30일 집회에는 공공운수노조 교육공무직본부, 서비스연맹 학교비정규직 노조, 공공운수 서경지부, 공공운수 의료연대본부, 금속노조 삼성전자서비스지회, 건설노조타워크레인 분과, 한국비정규교수노조,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조합원들이 참여한다.
 

참가자들은 노동계 숙원인 △최저임금 1만원 △비정규직 철폐 △노조할 권리를 이번 집회에서도 주요 슬로건으로 내건다.
 

민노총 산하 주요 노조단체들은 이미 파업에 들어갔거나 돌입할 예정이다. 
 

전국교육공무직본부는 이날 낮 12시 서울역광장에서 전국 조합원 총상경 파업결의대회를 열고 이후 광화문광장까지 행진해 본대회에 참여한다.
 

의료연대본부는 낮 12시 서울대병원 시계탑 앞에서 파업 출정식 ‘병원비정규직 정규직화 지금 당장! 최저임금 1만원 지금 당장!’을 개최한다. 
 

의료연대본부에 따르면 경북대병원, 서울대병원, 울산대병원(조합원 총 500명)이 각각 29일, 30일, 다음달 10일에 파업에 돌입한다.
 

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 소속 14개 시도지역 학교 비정규직 직원들은 29일부터 이틀간의 파업에 들어갔다.
 

이번 총파업을 두고 일각에선 비판적 시선도 제기되고 있다.
 

‘친(親) 노동계’를 표방하는 문재인 정부가 출범한 지 불과 1개월이 조금 지났고 실제로 임기 내 공공부문 비정규직 제로, 최저임금 1만원 실현을 공약으로 내걸고 있기 때문에 총파업이 너무 성급한 결정 아니냐는 것이다.
 

이에 대해 민노총은 지난 28일 서울 중구 민주노총 교육원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어 “문재인정부 1년은 기다리고 지켜보는 시간이 아니라 오히려 적폐청산과 개혁의 골든타임”이라고 주장했다.
 

이번달 말에서 오는 7월 초는 내년도 최저임금이 결정되고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관련 다양한 쟁점이 대두되는 중차대한 때인 만큼 새 정부에 대한 지지율이 높은 현재가 노동계의 요구를 사회적으로 분명히 하고 확산시켜야 할 놓칠 수 없는 시기라는 의미이다.
 

한국경영자총협회(이하 경총)는 29일 성명을 통해 “이제 막 일자리위원회가 출범해 사회적 논의를 시작하고 최저임금 협상도 막 시작된 상황”이라면서 이번 총파업을 “위력을 통해 요구를 관철하겠다는 구태”라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