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종혁 기자 / 대학원 재학 경험자들의 46%는 학창시절 자신의 인권을 잘 보장받지 못했다고 답했다.

3일 취업포털 인크루트가 245명의 대학원 재학 경험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대학원생 인권 보장 실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24%는 ‘수학했던 대학원의 인권 상황’에 대해 ‘좋았다’고 평가했다. 반면, 46%는 ‘열악했다’고 답했다.

최근 사제폭탄테러, 제자 논문 표절 등과 관련해 ‘교수와의 경험’을 묻는 질문에선 ‘비자율적 노동을 지시 받았다’는 답변이 29%로 가장 높았다.

이어 ‘교육이나 연구상의 권한 남용’(28%), ‘넓은 의미에서의 차별 경험’(20%) 등의 순이었다. 

특히 ‘비자율적 노동을 지시 받았다’는 의견에 대한 구체적인 답변으로는 ‘일을 하고 그에 상응하는 적절한 보수를 받지 못했다’(36%)가 가장 많았다. ‘업무량이 과도하거나 근무시간이 지나치게 길다’는 응답도 33%를 차지했다. 

교육·연구상의 권한을 이용해 부당한 대우를 했다는 것도 문제였다. 

대학원생의 20%는 ‘졸업 논문 지도를 제대로 받지 못했던 것’을 가장 큰 불만으로 꼽았다. ‘지나치게 준비가 안된 수업을 들었다’(15%), ‘조교·프로젝트·실험실 업무로 인해 수업에 들어가지 못했다”(13%), ‘교수의 논문작성, 연구 수행의 전체 또는 일부를 대신했다’(13%) 등의 의견도 있었다.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