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광식 기자 / 경기북부 일부 지역의 미세먼지 오염도가 인접한 서울시나 경기남부지역 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나 지자체가 대책마련에 고심 중이다.
 

미세먼지 저감에 대한 시민들의 목소리가 높아지면서 지자체는 물론 지역 정치권도 특위를 구성하는 등 대응에 나섰지만 대책의 실효성에 의문을 제기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5일 경기북부 지자체와 시민단체 등에 따르면 경기도 동·북부지역은 올해에만 수차례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 주의보가 발령되는 등 미세먼지(PM10, PM2.5) 농도가 중·남부에 비해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고양시의 경우 지난 4월17일 고양시 4개 측정소와 서울 은평구의 측정소 측청지의 평균값을 보면 은평구는 61㎍/㎥, 고양시는 65㎍/㎥로 측정됐다.
 

지난 3월18일은 북부권 8개 시군에 초미세먼지(PM 2.5) 주의보가 발령됐고 앞선 1월22일에는 북부권 8개 시군에 미세먼지(PM 10) 주의보가 발령됐다. 반면 같은 날 서울시 대부분 지역은 보통수준을 유지했다.
 

고양시의회 윤용석 의원은 SBS 데이터저널리즘팀 자료를 인용해 전국 10대 미세먼지 심각지역에 고양시가 지난 2008년부터 지난해까지 포함돼 있다고 지적했다.

10대 심각지역에는 고양시를 비롯해 파주시와 구리시 등 경기북부 지역이 지자체 3곳이 포함돼 있다.
 

측정소가 부족하다는 것도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경기북부 관내에는 대기오염 측정소가 모두 17곳, 시·군별로 1∼3곳씩을 보유하고 있다. 그러나 측정소가 있다고 미세먼지(PM10)와 초미세먼지(PM2.5)를 모두 측정할 수 없고 구나 동 단위로 나눠 보면 아직도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다.
 

실제로 일산동구의 경우 측정소는 설치돼 있지만 초미세먼지는 측정할 수 없다.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양주시는 43억원의 예산을 들여 특별관리대책을 추진하기로 하는 한편, 미세먼지 대책본부를 설치했다.
 

고양시도 제2부시장을 본부장으로 한 대책본부를 지난 4월 구성해 미세먼지 저감대책 마련을 위해 관계부서 회의와 특별단속 등을 추진하는 등 경기북부 지역 지자체 별로 대책마련을 위해 발벗고 나섰다.
 

이들 지자체는 대부분 대기오염을 알리는 전광판 설치와 전기자동차 구매지원, 노면 살수차 가동 등의 대책을 추진하기로 했다.
 

그러나 이 같은 대응책은 모두 사후 대책에 불과하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이에 고양시의회는 전국 지방의회 최초로 미세먼지 원인을 분석하는 실질적 대안을 제시하기 위한 ‘미세먼지대책 특별위원회’를 출범했다.
 

특위 초대 위원장인 김혜련(정의당) 의원은 “현재로서는 미세먼지의 원인 조차 파악이 안돼 있는 실정”이라며 “우선 어린이집 등 실내공간 부터 미세먼지로부터 안전한 공간을 만들기 위한 대책을 논의 중”이라고 말했다.
 

지역시민단체들은 미세먼지 오염도가 높은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먼저라며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고양시 미세먼지대책촉구모임 고경화 대표는 “미세먼지 심각 지역 10위권에 포함된 것도 문제지만 일산동구는 초미세먼지가 측정 조차 안되고 서구에는 아예 측정소가 설치돼 있지 않아 원인파악 조차 하지 못한다는 게 가장 큰 문제”라며 “고양시가 내놓은 대책은 환경부 대책을 일부 나열한 것에 불과하다”고 강조했다.
 

양주옥정신도시 발전연대 관계자는 “경기동·북부 지역은 죽음의 먼지라고 불리는 미세먼지 농도가 전국에서 제일 높은 지역으로 삶의 질을 넘어 생존권과 직결되고 있다”며 “양주시뿐만 아니라, 경기도의 발전을 위해 미세먼지 개선대책이 마련돼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