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창희 기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사진>은 8일 국회 연설에서 굳건한 한미동맹을 강조하고 북한의 핵·미사일 도발 중단을 촉구하는 데 집중했다. 한국전쟁 이후 경제성장 등 한국에 대한 이해도 과시했다.

34분간 이어진 연설에서 우려와 달리 돌발 발언은 없었다. 한미FTA 재협상, 방위비 분담금 협상 등 양국간 현안에 대한 언급은 없었고 북한에 대한 체제 비판과 비핵화 요구 관련 발언도 과거와 달리 정제된 표현이 주를 이뤘다.

트럼프 대통령은 “국회 본회의장에서 미국민을 대표해 대한민국 국민께 연설할 수 있는 특별한 영광을 주셔서 감사하다”고 미국 대통령으로서 24년만에 한국 국회의사당에서 연설하게 된 소회를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한미정상회담에 대해서는 “우리는 군사협력 증진과 공정성 및 호혜의 원칙하에 양국간 통상관계를 개선하는 부분에서 생산적인 논의를 가졌다”며 “이번 방문일정 내내 한미양국의 오랜 우애를 기념할 수 있어 기뻤고 영광이었다”고 만족감을 드러냈다.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이 한국전쟁에 참전하고 한미동맹에 따라 한반도에 군사력을 배치 중인 것을 언급하며 “우리는 그 어떤 나라보다 한국이 더 잘 되길 원하고 도움을 드리고 있다”며 “이를 위해 어떤 누구가 이해할 수 있는 것보다 많은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나는 한국이 너무나 성공적인 국가로 성장했다는 것을 알고 있으며 신뢰할 수 있는 동맹국이라는 것을 믿는다”며 “그리고 미래에도 그렇게 될 것임을 믿어 의심치 않는다”며 굳건한 한미동맹을 강조했다.

특히 미군 항공모함 3척과 핵 잠수함이 한반도 주변에 배치된 사실을 공개한 뒤  “저는 힘을 통해 평화를 유지하기 원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기도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한국의 기적’이란 표현을 사용하며, 경제성장 부분도 언급했다.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