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종혁 기자 /  청와대는 8일 칼둔 칼리파 알 무바라크 아랍에미리트(UAE) 아부다비 행정청장이 방한한다는 일부 언론보도에 대해 “확인해 줄 수 없다”고 지난 6일 밝혔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출입기자단에 보낸 입장 메시지를 통해 칼둔 행정청장의 방한 보도와 관련해 “현재 어떤 일정과 내용도 확인해 줄 수 없다”고 밝혔다.

칼둔 행정청장의 방한 일정을 물밑에서 조율해 온 청와대가 구체적인 방한 날짜와 관련된 보도에 긍정도 부정도 않는 ‘NCND’ 입장을 보인 것은 사실상 맞다는 것을 시인한 것으로 해석된다. 

칼둔 행정청장은 모하메드 빈 자이드 알 나흐얀 UAE 왕세제의 최측근 인사로 지난 2009년 우리나라가 수주한 원전 사업의 발주처인 UAE 원자력공사(ENEC) 이사회 의장을 맡고 있다. UAE를 이루는 7개 토후국 중 핵심인 아부다비의 막강 실력자라는 게 외교가의 분석이다.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이 UAE를 방문해 왕세제를 예방할 때 칼둔 행정청장이 배석한 사실이 뒤늦게 공개되면서 임 실장이 원전을 둘러싼 양국간 갈등을 무마하려고 특사로 파견된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돼 왔다.

이런 연유로 칼둔 행정청장은 임 실장의 UAE 방문 의혹을 해소할 ‘키 맨(Key man)’으로 꼽히고 있다. 청와대는 칼둔 행정청장의 방한 때 임 실장의 UAE 방문 배경 등에 대한 진상이 밝혀질 것이라고 설명해 왔다.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