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인창 기자 /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은 지난 5일 남경필 경기도지사의 비서실장 등이 재판에 넘겨진 데 대해 “남 지사의 비서실장 비리 행위는 권력형 비리의 전형적인 모습”이라고 주장했다.


도의회 민주당은 이날 논평을 내고 “남 지사의 비서실장이 보조금 부당지급에 개입한 혐의로 검찰에 기소돼 재판에 넘겨졌다”며 “도지사와 정치적, 도덕적 공동체 관계로 볼 수 있는 비서실장의 예산 비리에 참담함을 금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이어 “이는 입만 열면 도민 행복을 외치던 남 지사가 메르스로 피폐한 민생을 돌봐야 할 소중한 공적자금을 사적인 혜택을 제공하는 통로로 이용한 것으로 도민은 심한 배신감을 느끼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또 “도의회는 애초 도가 제출한 ‘뮤직런 평택’ 사업비 4억8000만원이 행사의 내용과 효과에 견줘 과도하다며 2억4000만원을 삭감한 바 있다”며 “그런데 의회의 예산심사권을 벗어난 꼼수로 감액된 만큼의 금액을 특별조정교부금으로 부당하게 변질시켜 지급하게 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더불어 “도의 보조금과 교부금은 남 지사의 주머니 속 쌈짓돈이 아니라 엄연한 국민의 혈세로 공공의 이익을 위해 엄격하게 쓰여야 할 돈이다”라며 “남 지사의 도정 치적 홍보나 사적인 정치 인맥 관리에 특혜를 주는데 남용되거나 도용되어서는 안 된다”고 경고했다.


끝으로 “이번 비서실장의 비리 행위는 도지사의 권력을 등에 업고 일어난 권력형 비리의 전형적인 모습”이라며 “남 지사와 측근들은 선거를 운운하며, 엄연한 사실을 정치적으로 호도하지 말고 도민 앞에 고개 숙여 사죄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앞서 수원지검은 도가 지출하는 보조금을 부당하게 집행한 혐의로 (사)경기도경제단체연합회(경경련) 간부와 남 지사 비서실장 김 모(44)씨 등을 무더기로 불구속 기소했다.


김 씨는 지난 2015년 7월 경경련이 신청한 평택지역 메르스 극복 사업비가 8000만원 이상 부풀려졌다는 사실을 알면서도 도가 4억원대 보조금을 지급하도록 부당한 영향력을 행사한 혐의를 받고 있다.


또 같은 시기 평택에서 열린 ‘뮤직런 평택’ 행사와 관련해 도의회에서 깎인 예산 2억4000만원을 특별조정교부금으로 편성하도록 담당 공무원에게 지시한 혐의도 받고 있다.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