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민하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열린 제73주년 광복절 및 제70주년 정부수립 기념 경축식에서 통일경제특구 조성 등 남북 경제협력 청사진을 밝히면서 접경지인 경기북부 지역 지자체와 주민들의 기대감이 한껏 커지고 있다.

특히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첫 공식선거 운동을 한 파주시에서 첫 유세를 하며 “지금까지 경기북부는 분단과 대결의 시대 대한민국의 끝이자 변방이었다”면서 “분단의 고통을 왜 경기북부 주민이 뒤집어 써야 하나”고 외치며 특별한 보상을 약속해 시너지 효과도 예상되고 있다.

문 대통령은 경축사에서 “완전한 비핵화와 함께 한반도에 평화가 정착돼야 본격적인 경제협력이 이뤄질 수 있다”며 향후 30년 간 남북경협에 따른 경제적 효과가 최소 170조원에 이를 것이라는 국책기관 전망을 제시하며 전면적인 남북 경제협력 효과를 거듭 강조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경기도와 강원도의 통일경제 특구 설치, 판문점 선언에 합의한 철도와 도로의 연내 착공, 개성공단과 금강산 관광 재개 등을 언급했다.

또 문 대통령은 ‘남북 간 평화 정착’이 경제적 통일을 이루고 정치적 통일로 가는 3단계 통일론에 대한 구상도 밝혔다. 문 대통령은 “정치적 통일은 멀었더라도, 남북 간에 평화를 정착시키고 자유롭게 오가며, 하나의 경제 공동체를 이루는 것, 그것이 우리에게 진정한 광복”이라고 말했다. 

이같은 남북협력 사업 등에 관심을 가져온 경기도는 남북교류협력의 전초기지로서 파주나 연천 등 접경지역 지자체들이 중심적인 역할을 하면서 낙후된 지역사회가 발전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대통령의 이 같은 발언에 대해 경기도는 적극적으로 중앙정부에 정책제안을 하는 한편, 경의선 철도 연결이나 통일경제특구 조성, DMZ 활용, 미군 반환 공여지 개발 등 접경지역종합발전 계획을 수립해 도가 할 수 있는 역할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파주시 관계자는 “그동안 지지부진했던 반환 미군기지 개발사업 뿐 아니라 개성공단 재개에 대비한 ‘개성공단지원 복합물류단지’ 등이 조성되면 서로 긍정적인 효과를 내게 될 것으로 보인다”며 “덩달아 파주시민들도 부동산 상승에 대한 기대감에 한껏 부풀어 있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파주 지역의 한 부동산 관계자는 “우선 아파트 미분양 물량이 일부가 해소되고 있다는 점과 부동산 매물을 묻는 전화가 끊이지 않고 있다는 것이 긍정적인 부분”이라며 “지금까지 실제 거래가 이뤄지지 않고는 있지만 분명히 큰 변화가 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연천군 관계자도 “정부의 본격적인 남북 경협 추진으로 접경지역이라는 이유로 크게 낙후된 지역 개발에 새로운 성장동력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윤국 포천시장은 “평화시대 남북경협 거점 도시 포천으로 거듭나 내륙 물류 국가산업단지를 조성하겠다”며 “이를 통해 비상하는 포천을 만들겠다”고 다짐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