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광주시의회 소미순 의원 / 택시는 정해진 노선 없이 손님이 원하는 목적지로 향하는 무노선 교통수단이다.

택시가 없다면 뭘 타고 다녀야 할까?

역시 택시 밖에 없는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광주에서 택시 타기는 너무 힘들다.

광주의 택시는 서울의 약 70%에 해당되는 넓은 면적과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인구를 감당하지 못해 시민들의 택시 이용이 매우 불편해 그로인한 많은 민원이 발생하고 시민들은 불법인지 알면서도 그리고 안전하지 않다는 것을 알면서도 울며, 겨자 먹기 식으로 불법 택시 이용이 만연한 실정이다.

불법택시는 타지역 택시, 불법렌드카, 그리고 단속이 가장 어려운 개인 승용차를 이용한 영업 방식 등이 있다.

불법택시는 교통사고가 발생할 경우 보험적용이 불가해 치료나 보상이 불가능하고 또한, 운전자의 신분을 확인할 수 없어 시민들의 신변안전 위험이 심각하게 노출될 수밖에 없다.

현실이 이러함에도 중앙정부에서는 택시 종량제라는 명칭으로 적정하고 현실성 있는 택시 총량을 조사하지도 않은 체 택시 신규 면허 공급을 중단하고 있는가 하면 운행중인 택시를시민의 세금으로 매수하는 감차정책을 진행하고 있다. 

택시의 주인은 택시회사도 아니고 개인택시 사업자도 아니며, 이를 이용할 권리를 가진 일반 시민이고 국민이다.

하지만 광주의 현실은 그렇지 않다.

서울의 경우 택시 한 대 당 수송인구는 약 140명, 인천은 약 200명이다.

하지만 광주는 택시 한 대당 인구가 837명이다.

이는 경기도 최고 수치이자 대한민국 최고 수치이다.

이러니 광주시민이 택시를 제대로 이용할 수 없고 이러다 보니 불법 택시 영업이 만연할 수밖에 없는 것이다.

따라서 이런 수치와 결과는 광주의 택시증차의 당위성을 입증하고 있다.

그동안 광주의 택시 증차를 위해 택시운송업관계자, 정치인, 관계공무원들이 최선의 노력을 다 해왔으나 아직까지 광주의 택시 증차와 관련해 결론을 도출하지 못했다.

이런 측면에서 택시총량제의 맹점을 지적하고 광주시의 택시 증차문제를 정책적인 방향에서 풀어보기 위해 광주시의회는 연구포럼을 구성해 광주의 택시문제를 공론화 하여 구체적 해결방안을 찾아보기 위해 지난 2월22일, 택시운송업 관계자, 관계공무원, 국토부산하기관 연구원, 시의원을 패널로 구성하고 일반 시민들을 초청해 간담회를 개최하여 이에 대한 문제와 대안에 대해 열띤 토론의 장을 마련하였다.

공청회를 통해 민·관의 택시 증차에 대한 공감대를 제차 확인하였고 일반 시민들의 열화와 같은 관심과 응원에 힘입어 이제 광주의 증차 문제가 잘 해결될 것으로 믿어 의심치 않는다.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