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뭔가를 이루고 완성하는 것은 하나도 중요하지 않아요. 완성은 없는 거니까요. 중요한 것은 무언가를 하는 것이구나 싶었죠. 안 하게 되든지 못하게 될 때까지 무언가를 한다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한석규는 살아오면서 느낀 자신의 일에 대한 철학을 이렇게 풀어놨다. 지난 17일 오전 서울 삼청동 인근의 한 카페에서 그를 만났다.

‘연기의 신’이라고 불리는 한석규이지만 자신의 연기에 대해 그동안 느꼈던 아쉬움을 표했다. “전에는 제가 연기하는 게 꼴보기 싫었어요. 눈이 ‘멍 때린다’고 해야 하나. 이제 그나마 좀 눈에 뭔가 사연이 담겨 보여요. 마흔은 넘어야 하는 것 같아요.”

자신이 출연한 영화 속 연기에 대해서도 “3년 정도 지나봐야 그 영화가 쓸 만한가, 아닌가 생각할 수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지난 영화 ‘상의원’ 속 자신의 연기에 대해서는 ‘55점짜리’라고 점수를 매겼다. 자신의 영화 중 가장 높은 점수를 줄 만한 영화로는 ‘8월의 크리스마스’를 꼽았다. “이번 영화 ‘프리즌’도 3년이 지난 다음에 혼자 점수를 매겨보게 되겠죠”라고 덧붙였다.

이번 영화 ‘프리즌’에서 교도소 안의 절대권력으로 등장하는 ‘익호’로 그는 강렬한 악인의 이미지를 발산한다. 흔히들 강한 액센트의 사투리를 넣어가면서 캐릭터를 완성하는 배우들이 많지만 그는 서울말을 써가면서도 충분한 캐릭터를 완성했다.

“사투리를 쓰면서 연기한 적은 없거든요. 제가 완전 서울놈이예요. 사투리를 쓰면서 연기할 때는 오히려 베를린에서 영어를 쓰면서 대사하는 그런 느낌일 것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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