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석철 기자 / 한미 간 한반도 비핵화와 대북제재, 남북관계 등을 협의할 워킹그룹이 미국시간 20일(현지시간) 공식 출범한다.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은 미국 워싱턴D.C.에서 기자들과 만나 워킹그룹 가동을 위한 세부사항은 거의 합의됐다며, 이같이 말했다.
앞서 이 본부장은 스티븐 비건 미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와의 한·미 북핵 수석대표 회담을 위해 19일 워싱턴D.C.로 출국했다.
워킹그룹의 우리측 대표는 이 본부장이, 미국 측 대표는 비건 특별대표가 각각 맡는다. 
워킹그룹에는 한국 측에서는 외교부를 중심으로 통일부와 청와대 국가안보실 등 관련 부처 실무진이 참여하며, 미측에서는 국무부와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인사들이 참석한다.
워킹그룹은 20일(현지시간) 출범과 함께 1차 회의를 연다. 
한미 양측은 회의에서 남북 간 최대 현안인 철도·도로 연결과 현대화 사업 착공식, 산림 분야 협력 등에 대한 제재 면제 여부를 논의할 것으로 전해졌다. 남북은 경의선 철도 현지 공동조사를 지난달 하순부터 진행키로 합의했지만 미국이 부정적 입장을 보이고 있다.
미 국무부도 이날 성명을 내고 “양측이 공유하는 목표인 최종적이고 완전히 검증된 비핵화(FFVD)를 달성하기 위한 노력의 긴밀한 조율을 더욱 강화하기 위해 비건 특별대표와 이 본부장이 만난다”며 “진행 중인 외교적 노력과 유엔 제재의 지속적인 이행, 그리고 남북한 간 협력에 대해 논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